내년 9월까지 타당성 조사 진행
4개 시·도, 결과 토대 유치 활동
반대 여론 불식 등 과제 풀어야

사진 =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협약. 연합뉴스
사진 =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협약.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충청권 4개시도가 ‘2030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행보에 본격 나섰다.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면서 충청권 세계화 도약 기틀 마련과 국제 이벤트 공동유치를 위한 논리개발 및 당위성 확보에 나서는 등 충청권 4개 시도의 공조가 시험대에 올랐다.

29일 대전시에 따르면 충청권 4개시도는 2020년 9월까지 아시안게임 기본·재정계획 등 전략 수립 마련을 위한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다.

지난 10일 충북도가 대표 기관으로 용역을 발주키로 의견을 모았고, 현재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은 착수된 상태다. 4개시도는 각 1억원 씩 공동 부담을 통해 총 4억원의 용역비를 확보했다.

타당성 용역을 통해 기본계획(안) 마련 등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구체적 로드맵이 제시될 것으로 보여진다. 기본계획(안)에는 기존 시설 활용성, 사용 시설 분담, 종목 배분, 여건 분석, 유치 전략 등의 포괄적인 내용이 담기게 된다.

4개시도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정부와 정치권 등에 건의, 본격적인 유치활동 전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4개시도는 더불어민주당 충청권당정협의회 등을 통해 ‘원팀’을 강조하며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대한 의지를 보여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위한 과제가 상당수 남아있다. 우선 충청권에서 마련된 기본 계획을 토대로 대한체육회에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후 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내 후보도시로 선정되는 것이 1차 관문이다. 나아가 아시아 지역 국가(도시)와 경쟁을 펼쳐 최종 후보지로 선정 받는 과정이 남아있다.

무엇보다 최근 지역 사회에서 시민사회단체 등을 중심으로 ‘졸속추진’, ‘막대한 세금지출’, ‘기대효과 미비’ 등의 이유로 반대 여론이 커지고 있어 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는 노력도 요구된다. 현재 2030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해 아시아 지역에선 대만 타이베이시 등 총 8개 나라가 의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는 아직 경쟁 도시가 없어 충청권 공조 틀만 제대로 작동한다면 1차 관문은 넘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을 통해 충청권의 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타당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충청권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제종합경기대회가 열리지 않은 지역으로, 아시안게임을 유치해 충청권의 화합과 공동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