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내포캠퍼스의 밑그림이 나왔다. 충남도와 홍성군·충남대는 어제 충남대 내포캠퍼스 조성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앞서 충남도와 충남대는 지난 2017년 내포캠퍼스를 설립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MOA는 MOU(양해각서)보다 세부조항을 구체화시킨 형태로 상호간의 권리나 의무를 규정함으로써 법적 구속력을 갖는다. 이번 합의각서 체결에 거는 기대가 그만큼 크다고 하겠다.

2021년부터 내포신도시 대학부지 6만6000㎡에 바이오경제 산학융합 캠퍼스를 조성한다는 내용이 MOA에 담겼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생명과학·해양과학·수의축산·바이오산업·공공지역정책 등 5개 분야 융복합 학과와 대학원 운영계획이 포함됐다. 추후 10년 동안 연차적으로 연구소와 부속기관, 국제연수원 등도 설립키로 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MOA 체결로 내포캠퍼스 조성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MOU 체결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사업진척이 없어 표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던 게 사실이다. 학과이전에 따른 내부구성원들의 불협화음도 있었다. 진통 끝에 내포캠퍼스에 대한 윤곽이 나왔다. 하지만 여전히 갈 길은 멀다. 내포 캠퍼스 부지확보부터 차근히 풀어나가야겠다. 충남대가 대전시 유성구 장대동에 보유한 토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소유의 내포 부지를 맞교환 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캠퍼스 부지확보는 토지 감정평가가 끝나면 별 무리 없이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충남대 내포캠퍼스는 충남대의 지속발전은 물론 내포신도시 도약과 직결된 사안이다. 충남도가 2012년 대전에서 내포신도시로 이전한 뒤 내포시대를 열었으나 주변 인프라는 매우 미흡하다. 최근 2022년 개원을 목표로 종합병원을 유치하는 등 인프라 확충에 공을 들이는 이유다. 이런 상황에서 충남대 내포캠퍼스가 갖는 의미는 자못 크다고 하겠다. 충남도는 내포캠퍼스 조성에 따른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