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장 포함 총 5곳 재보궐선거
대전 서구의회·유성구의회 1곳씩
충남 아산시의회·금산군의회 1곳씩
더 늘수도…與-野 인재영입 물밑작전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내년 4·15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충청권 재보궐선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12면

대전·세종·충남지역에서 기초단체장 선거로는 가장 큰 천안시장 선거가 포함된 데다, 지난해 지방선거 여세를 몰아가겠다는 더불어민주당과 지난해와는 분위기가 많이 바뀐 만큼 해볼 만 하다는 자유한국당이 각오를 다지고 있어 미니지방선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3일 선관위와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 대전·세종·충남지역에서 내년 치러질 재보궐선거가 확정된 곳은 천안시장 선거와 기초의원 선거 등 총 5곳이다.

우선 민주당 소속 구본영 전 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낙마하면서 치러지는 천안시장 선거는 벌써부터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여야 모두 천안시장 후보군 확보를 위한 인재 영입 물밑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예비주자들의 출마 선언도 시작됐다.

민주당 소속 정순평 충남도지사 정책특보는 이날 천안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으며, 천안지역 전·현직 광역·기초의원들이 출마를 준비하거나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국당에서도 몇몇 인사들이 천안시장 도전 준비를 위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내년 천안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 등록은 내달 3일 시작된다.

대전·세종·충남지역에서 확정된 지방의원 선거는 대전 서구의회와 유성구의회, 충남 아산시의회와 금산군의회에서 각 한곳씩, 총 4곳이다.

여기에 예산군의회 소속 군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지만,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어서 재보궐선거가 치러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대전 중구의회에서도 지난 6월 한 의원이 성추행 논란 등으로 제명됐지만, 선관위가 추후 법정 공방 등을 고려해 구의회와의 의견 조율 끝에 재보궐선거를 치르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 하지만 내년 총선과 재보궐선거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지방의원들이 많아 지방의원 재보궐선거는 늘어날 수 있다.

대전에선 서구의회 조성호 의원이 이미 내년 총선 서갑 출마를 공식화했으며, 대전시의회 정기현 의원도 내년 총선 유성을 출마를 고심 중이다. 또 충남도의회에서도 민주당 소속 3~4명의 현직 의원이 총선이나 천안시장 도전을 고심 중이며, 충남지역 기초의원들도 출마를 저울질 중이다. 내년 재보궐선거에서 지방의원 예비후보등록일은 내달 3일이지만, 군단위 기초의원은 내년 2월 2일부터 시작된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당선자를 대거 배출한 민주당이 출마를 위한 ‘현직 사퇴’를 강하게 만류하면서 내년 재보궐선거가 최소화됐다”며 “지방의원 선거는 총선 그늘에 가려지겠지만, 천안시장 선거는 지역에서만큼은 총선 분위기를 넘어설 수 있어 관심의 대상”이라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