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3일 중국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1박 2일의 방중 일정 중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청두 방문전 베이징에서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오찬을 가질 예정으로 양국 간 교류·협력을 더욱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최근 한반도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중 간 소통과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리커창 중국 총리와 청두에서 양자 회담과 만찬 일정을 갖고, 한중 간 경제·통상·환경·문화 등 실질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24일 오후 아베 총리와는 대한(對韓) 수출규제 철회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복귀 등 한일관계 정상화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특히 이번 회담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와 지소미아 등 현안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이 한일 정상 간 담판을 나흘 앞둔 지난 20일 반도체 소재인 포토레지스트에 대한 수출규제 완화 조치했지만, 청와대가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놓은 만큼 정상 간 합의 수준이 주목된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