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학산업진흥원 설립 본격화… 내년 7월 완료
정부 공모사업 지원 주력… 신산업육성 전략 수립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과학산업 전담 역할의 ‘대전과학산업진흥원’ 설립에 본격 들어간다. 시는 진흥원 설립을 통해 기존의 과학분야 관련 지원사업 역할을 수행하는 유관기관과 별개로 정부 공모사업 지원 등에 주력함으로써 대전형 과학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내년부터 약 32억원의 운영비를 투입해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을 본격 운영한다. 현재 시는 진흥원 설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를 마치고 행정안전부의 출자·출연기관 설립 심의에서 조직 적합성 등에 대한 협의를 완료하고 조건부 승인을 받은 상태다. 이에 따라 시는 운영과 관련한 조례 제정 절차에 돌입해 내년 7월까지 설립 절차를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진흥원은 대덕특구 융합연구혁신센터가 들어설 예정인 유성구 신성동의 ㈜한스코 기술연구소 부지에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진흥원은 초대 원장을 비롯해 25명 규모로 운영될 예정이며 과학산업 기획, 육성 등의 역할을 담당할 4팀으로 구성된다. 진흥원은 과학분야와 관련한 기술 및 신산업육성 전략을 세우는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 세부적으로는 과학기술 관련 수요예측 등 용역을 비롯해 지역 R&D 투자계획 수립, 국가·지역 신성장동력 사업기획·정책개발 기능 등을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다만 진흥원의 역할이 그동안 유관기관들이 수행해 온 역할과 유사성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비효율적 설립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현재 시의 출자·출연기관인 대전테크노파크를 포함해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전경제통상진흥원 등이 과학분야 사업기획 및 정책개발을 지속적으로 담당해 왔다는 이유에서다.

뿐만 아니라 올해 초 과학산업국 신설을 통해 과학산업 분야 전문성을 이미 강화한 상태에서 진흥원을 또다시 설립하는 것은 조직강화 맥락을 부정하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시는 진흥원만의 차별성 강화를 통해 이 같은 우려를 해소시키겠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과학산업 분야에 있어 인프라의 전문성 결여로 인해 정부 공모사업 탈락, 신산업 발굴 등에 유기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던 만큼 진흥원에 전문성을 부여하겠다고 시는 설명한다.

실제 시는 올 한해 규제자유특구 1차 공모사업, 스타트업파크 공모사업 등 정부 공모사업은 물론 네이버제2데이터센터 유치 등에서 고배를 마시면서 이들 분야에 대한 체계적 대응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시 관계자는 “대덕특구에 위치한 26개 출연연과 카이스트 등 과학 인프라에서 타 지역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는 있지만 실질적인 과학산업분야 정책 수립, 정부 공모사업에서 뒷심을 발휘해 줄 기관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며 “특히 R&D 투자에 있어 도전적 투자 규모를 통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려는 최근의 추세에 따라 이와 관련해 진흥원이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