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1월초엔 청문회 열릴듯
국무총리 ‘인사청문특위’ 구성
국회 임명동의 표결도 넘어야
‘엄호’ vs ‘자격논란’ 격전예고
패스트트랙 법안 변수 될 수도

사진 =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가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준비에 속도를 내면서 '청문 정국'의 막이 오르고 있다.

정 후보자의 청문회는 내년 4월 총선을 석 달여 앞두고 열리는 만큼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둘러싼 여야의 극한 대치 속에 각 당의 이해관계에 따른 돌발 변수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

22일 각 당은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인선에 속도를 내는 동시에 정 후보자에 대한 적격·부적격 사유에 돋보기를 들이대고 있다.

국무총리의 경우 다른 국무위원과 달리 별도의 인사청문특위가 꾸려지고, 청문회 이후에는 국회 본회의에서의 임명동의 표결도 거쳐야 한다. 임명동의에는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이 필요하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특위는 더불어민주당 6명, 자유한국당 5명, 바른미래당 1명, 비교섭단체 1명 등 13명으로 구성된다.

각 당은 특위 인선을 이날까지 마무리해 국회에 제출해야 하지만, 휴일인 점을 고려하면 명단은 23일께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 후보자의 청문 기한은 내년 1월 8일로, 청문회는 늦어도 1월 초 열릴 전망이다.

민주당은 간사를 비롯한 6명의 청문위원 진용을 곧 구성해 본격적인 청문 대비에 돌입한다.

민주당은 특위가 구성되고 본격적으로 인사청문 정국이 시작되면 정 후보자 '엄호'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이해식 대변인은 "정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의 중심에서 '통합과 화합', '민생과 경제'라는 시대의 절실한 과제를 책임질 적임자"라며 "총리 인사청문과 국회 동의가 원활하게 이뤄져 후반기 국정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자당 몫인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에 나경원 의원을, 특위 간사로는 김상훈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나머지 위원은 이날 중 확정 지을 방침이다.

한국당은 정 후보자의 '자격 논란'을 부각하며 공세를 펼 계획이다.

한국당은 또 총선을 앞두고 정 후보자나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 여당 의원이 선거 관리에 관여하는 자리에 앉는 것은 선거 중립성을 훼손한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할 방침이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놓고 막판 이견을 보이는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이 정 후보자 청문회 공조에 금이 갈 가능성에 대비한 '틈 벌리기' 전략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총리 인준안은 무기명·비밀 투표이기 때문에 여당에서도 반대표가 나올 수 있다"며 "한국당이 오히려 '불행한' 사태를 막아야 할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