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비 청주시 남이면 민원팀 주무관

지역마다 인구 증가를 위한 다양한 시책들이 존재한다. 인구 100만 도시를 향해 달려가는 청주시에는 어떤 인구증가 시책이 있을까.

청주시는 '청주사랑카드'라는 것을 발급한다. 1년 이상 다른 시·군·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가 청주시로 전입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은 '청주사랑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청주사랑카드는 발급번호, 성명, 생년월일, 전입일, 유효기간이 쓰여 있는 카드로 연회비가 없고, 결제 기능도 없다. 전입일로부터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전입신고 후 청주사랑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만약 전입신고 시 청주사랑카드 신청을 못 했다면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가 아니더라도 청주시 내에 있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어디든지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정부 24)으로 전입 신고했다면 우편 신청이 가능하다. 카드는 신청 후 1~2주 이내에 신청서에 기재한 주소로 등기 발송된다.

그럼 청주사랑카드에는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자.

먼저 카드를 만든 시민에게 최초 1회에 한해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지급한다. 종량제 봉투는 전입자가 몇 명인지, 다자녀 가구인지에 따라 3매에서 12매로 차등 지급된다.

둘째, 다양한 시설에서 이용 요금을 할인 또는 면제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공영주차장의 이용 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또 시립예술단 공연, 시립미술관 등 시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 공연 및 시설 등 이용 시 요금이 감면되며, 청주랜드, 옥화자연휴양림, 문의문화재단지의 입장료, 기숙사용 일반 건강진단서 3종의 수수료가 면제되기도 한다.

그 밖에도 민간 기관·사업체 등과도 협약을 해 롯데시네마, 식당, 미용실, 제과점 등의 이용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청주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구체적인 할인 업소들과 할인율을 확인할 수 있다.

청주사랑카드는 유효기간이 전입 일로부터 1년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신청이 늦을수록 혜택을 볼 수 있는 기간도 짧아진다. 따라서 청주사랑카드 발급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시민 중 아직 청주사랑카드가 없는 분이 계신다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로 가서 얼른 신청하시기 바란다.

청주·청원이 통합됨에 따라 청주 시민의 생활 반경이 더 넓어졌고, 교통의 발달 등으로 전국이 일일생활권이 된 만큼 다른 지역에서의 전입도 활발하다. 청주로 이사 온다면 청주사랑카드를 이용해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확인하고, 청주의 곳곳을 즐기시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