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갑천 호수공원 체험시설 대전시 정책제안 플랫폼에 반대의견
"외각에 논 지천…세종서도 실패" 28일 최종안…의견수렴 결과 관심

사진 = 갑천지구 생태호수공원 대상지 전경. 대전시 제공
사진 = 갑천지구 생태호수공원 대상지 전경.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 갑천지구 생태호수공원에 계획된 체험시설을 두고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시민들은 논 체험장 결사반대를 외치며 대전시의 정책제안 플랫폼 '대전시소'를 중심으로 폐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18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13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시민설명회에서 대전갑천지구 생태호수공원 조성계획안을 공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담수면적이 당초 12만 6000㎡에서 8만 5000㎡로 줄었다.

호수면적이 줄면서 도안대로 기준 서측 호수공원 부지 대부분은 체험시설로 채워질 예정이다. 논 체험장과 과수 체험장, 캠핑시설 등이다.

이 같은 계획안이 공개되면서 시민들은 대전시소를 통해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체험시설을 반대하는 한 게시글은 등록 3일만에 292명의 시민들이 공감했고 177개의 댓글이 달렸다.

제안자는 논·과수체험장은 대중성이 떨어지며 운영 투명성이 저하되고 농약 살포로 환경이 훼손될 우려가 크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호수테마박물관, 숲속도서관, 과학·자연 연계 체험관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한 시민은 "대전에서 5~10분만 외곽으로 나가도 논이 지천에 널렸고 인근 세종시도 실패한 사례가 있다"며 "유지·관리비에 불필요한 혈세가 투입되고 논 체험도 극히 일부만 참여하는데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원으로 만들어 달라"고 댓글을 달았다.

생태호수공원의 취지와도 부합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다수다.

다른 한 시민도 게시글을 통해 "논 체험장 예정지는 과거 각종 작물재배에 의한 농약·비료로 토양오염이 심각했던 곳이다"며 "생태호수공원은 파괴된 환경을 복구하는 복원사업인데 비료와 농약, 캠핑장에 발생하는 쓰레기로 다시 환경이 훼손될 우려가 크다"고 비판했다.

현재 대전시소에 진행중인 호수공원 관련 제안 게시글 32개. 이 중 84%인 27개가 반대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 앞서 시민설명회에서도 제기된 체험시설 반대 여론이 온라인 공간에서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시는 오는 28일까지 대전시소를 통해 수렴된 시민의견을 모아 호수공원 최종안에 반영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과거 호수공원이 있었던 부지가 논이었던 상징성이 있고 인기를 끌고 있는 서울 양재천 벼농사 학습장 사례를 벤치마킹했다”며 “시민들의 반대 의견을 종합해 민·관협의체에서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