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年 1만여t 서해로…지난해 소각처리비용 35억
전체 45%는 재활용 가능…충남도, 실시설계 예산 확보 2022년말 공사 완료 목표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해양쓰레기 수거.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매년 1만t 이상의 해양쓰레기가 충남 앞바다로 밀려들면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이를 재활용하기 위한 전처리시설 조성사업이 새로운 돌파구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올해 국비 확보에 성공하면서 해당 사업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향후 경제성과 환경적 측면에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7일 충남도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 예산에는 광역해양쓰레기 전처리시설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비 4억 6000만원이 포함됐으며 도비와 5대 5 매칭을 통해 총 9억 2000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앞서 도내에선 7개 시·군의 해안에 연간 1만 4600t(지난해 1만 8444t)의 해양쓰레기가 유입돼 전처리시설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해양쓰레기를 재활용하기 위해선 염분이나 뻘 등 이물질이 묻어있기 때문에 전처리 과정이 필요하지만 시설이 마련되지 않아 결국 95% 이상을 소각해야 한다는 게 실무진의 설명이다. 이러한 처리비용은 1t당 평균 28만~32만원꼴로 입찰을 통해 결정됐으며 지난해 도내 쓰레기 수거량(1만 1792t)을 대입해보면 35억원(30만원 기준)을 넘어선다.

하지만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한 충남연구원은 해양쓰레기 가운데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폐어구 등 45% 이상을 재활용할 수 있는 데다가 이를 통한 처리비용도 절반인 15만원 수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재활용품 판매를 통한 수익도 발생하기 때문에 하루 20t 가량의 재활용품을 처리하면 경제성이 1.26으로 기준치(1)를 넘어설 것으로 판단했다.

도는 이러한 기대효과를 골자로 2021년 상반기까지 투자심사와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를 마친 뒤 총 사업비 150억원(국비 50%)를 투입해 2022년 말 공사를 완료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전처리시설 조성과 별개로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한 실정이다. 도내 해양쓰레기 60% 이상은 육상으로부터 흘러들어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최근 10년간 쓰레기 수거비용은 238억여원에 달한다.

수거과 처리 비용을 합하면 매년 수십억 원의 혈세가 소모되고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도는 금강 지류에 육상쓰레기 유입 차단시설 1개소(내년 2개소 추가)를 시범 운영하는 등 관련 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결국 근본적인 해법은 쓰레기 투기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 달려 있다.

도 관계자는 “전처리시설은 바다와 인접한 시·군을 대상으로 한 공모를 통해 조성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있고 권역별로 묶어 한 곳 또는 그 이상 설치할 계획”이라며 “이와 별도로 민간단체 세 곳을 통해 매년 해양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해양환경교육 등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