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사서보조원·공무직 등 선발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중증 장애인과 고졸 일자리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사진>은 17일 브리핑을 통해 “사회 진출에 취약한 장애학생들의 졸업 후 기본 생활을 보장하고 지역 출신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세종의 장애학생과 직업계고 출신 학생을 대상으로 공공부문이 앞장서 일자리 확대 방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지역 장애인의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특수학교 졸업생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학교의 사서 보조원 모두를 중증장애인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2020년도 15명으로 시작해 오는 2025년까지 매년 많게는 7명 적게는 5명 규모로 모두 42명을 선발할 방침이다. 직업계고 출신 학생의 일자리 확대에도 적극나선다.

향후 교육공무직원을 선발하면서 고졸 채용 적합 직종에 대해 직종별 선발인원의 20%를 직업계고 출신으로 선발하고 해당 직종도 단계적으로 확대 할 예정이다. 적용 첫 해인 2020년도에는 교무행정사와 시설관리원 2개 직종을 대상으로 8명을 선발하고 오는 2024년까지 4개 직종 모두 64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최 교육감은 “사회가 각박해 질수록 포용과 공존의 가치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며 “세종교육도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 아이들이 장애와 학력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배려와 존중을 바탕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도록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