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구 재창조 전방위 협력 요구
20일 기본구상안 보고대회
세부안, 지역·구성원 참여 필요
대전 ‘4차산업 특별시’ 원동력
지자체·정부 제도적 관심 절실
특구 50주년 2023년, 大選 치러
차기 국정과제 논의 중지 모아야

<리뉴얼 대덕특구, 미래 50년은> <10> 대덕특구가 살아야 대한민국이 산다 … 중앙과 지역 ‘총결집’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 최대의 현안사업이 될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은 대한민국의 미래 100년을 책임질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써 각계각층의 전 방위적 협력이 요구된다.

이번 사업이 차기 국정과제로 논의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는 물론 정치권과의 공조 역시 절실하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하 특구진흥재단)은 오는 20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허태정 대전시장, 이상민 국회의원 등 관계 구성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 기본구상안 보고대회’를 갖는다. 내달 마무리 되는 마스터플랜 기본 구상안을 공유하고 다양한 구성원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된다. 오는 2023년 대덕특구는 출범 반세기를 맞아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적인 부분까지 총망라해 리뉴얼 될 예정이지만 세부 내용은 어디까지나 지역사회와 특구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간 국내 최고의 과학기술 R&D 거점으로 국가 성장을 견인해 온 만큼 이번 리노베이션 사업에 4차산업시대 대한민국의 명운이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역 관점에서도 과학도시 대전의 정체성을 다시 쓰는 계기가 되며 다양한 주체의 시각을 담은 담론의 장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중앙 정부와 지자체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해 제도적 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특구 구성원의 공통된 비전이 담겨야 한다. 이는 대전시가 추진하는 ‘4차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의 중요한 원동력으로 작용될 수 있다.

정치권과의 공조도 놓쳐서는 안 될 현실적인 부분이다. 특구진흥재단은 내년 2단계 실행계획인 본 용역을 마무리하고, 2021년부터 구체화된 전략을 실행에 옮기게 된다.

대덕특구가 출범 50주년을 맞는 2023년은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는 해다. 차기 대선의 국정과제로 논의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중지를 모아야 하는 시점인 것이다.

좁게는 대전의 미래이자 넓게는 국가의 혁신성장 거점이 될 대덕특구의 리노베이션 사업을 화두에 올리기 위해선 지역 정치권의 관심과 노력이 필수적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지휘봉을 잡고 있는 특구진흥재단과 지역사회의 호흡이 보다 중요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양성광 특구진흥재단 이사장은 “본격적으로 사업이 닻을 올릴 만큼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주체들의 아이디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가 혁신 거점으로 대덕특구가 탈바꿈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고 전했다. <끝>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