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協, 선거구 인구기준 변경 추진
세종 분구 무산 전망… 한국당 반발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여야 ‘4+1 협의체’가 내년 21대 총선 선거구 획정에서 인구수 산출 기준을 최근 3년 평균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충청권이 반발하고 있다. 인구수 산출 기준을 최근 3년 평균으로 할 경우 최근 몇 년새 인구가 급증한 세종시 분구가 무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으로 구성된 여야 4+1 협의체는 농촌지역의 인구가 계속 줄고 있는 것을 감안해 선거구 획정에서 특정시점이 아닌 ‘최근 3년 평균’을 기준으로 하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호남지역 국회의원 의석수를 지키기 위한 꼼수라는 게 충청권 정치권의 해석이다.

만약 선거구 획정 인구수 산출을 3년 평균으로 바꿀 경우, 최근 몇년간 인구가 급증한 세종은 산출 인구수가 감소해 분구가 무산될 수 있는 반면, 인구 감소가 뚜렷한 호남은 지역구 통폐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종 인구는 2012년 10만 3127명에서 현재(지난달말 기준) 33만 8647명으로 연간 인구 증가율이 28%에 달한다.

자유한국당 충청권 4개 시·도당(대전·세종·충북·충남)은 이날 공동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호남 의석을 지키기 위해 세종을 희생양으로 삼으려 한다고 비판하면서 꼼수와 획책을 부리지 말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이들은 “내년 총선 선거구 획정과 관련 민주당이 호남의 통폐합 대상 선거구를 지키기 위해 확실한 분구 대상인 세종시를 또다시 희생양으로 삼으려 획책한다는 논의가 있었다”면서 “이는 오로지 눈앞의 의석 확보와 당리당략만을 위해 대의 민주주의 기본 원칙을 저버린 후안무치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의 충청권 홀대와 패싱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었지만 대의 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면서까지 세종 지역구 분구 저지에 민주당이 앞장선다면 세종시민들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청권 시·도당은 “민주당과 그 2중대 정당들이 호남 지역구 의석을 지키기 위해 세종 분구를 막아선다면 35만 세종시민과 550만 충청도민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어떠한 꼼수와 획책을 부릴지라도 굴하지 않고 세종시민과 충청도민의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해 함께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