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된 범위내 선거운동 가능
선거법 개정 미궁…혼란 커져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내년 4월 15일 실시되는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17일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본격적인 선거전의 막이 오른다. ▶관련기사 4면

예비주자들은 저마다 당내 경선과 본선 전략에 대한 막바지 점검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으며, 예비후보 등록 개시일을 전후해 출마 선언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총선 예비후보 등록 개시일까지 선거법 개정 향방조차 가려지지 않은 데다 야당들은 공천룰도 확정하지 못하고 있어 예비주자들의 불만도 제기된다.

15일 지역 정치권과 선관위에 따르면,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제한된 범위내에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우선 예비후보자의 성명·사진·전화번호·학력·경력 등이 기재된 명함배포가 가능하고 선거사무소 설치와 함께 선거사무 관계자, 회계책임자를 선임해 규정범위안에서의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명함배부는 예비후보자 본인과 배우자, 직계존비속 등은 가능하며, 선거사무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과 예비후보자가 지정한 1인은 예비후보자와 함께 다니는 경우에만 명함배포와 함께 지지 호소도 가능하다.

또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 정보 전송이 가능하고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대화방 등에 글이나 동영상 등을 게시하거나 전송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어깨띠 또는 표지물을 이용하거나 전화통화를 통한 지지호소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후원회를 통해 1억 5000만원 이내에서 공식적인 정치자금 모금도 할 수 있다.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이름 알리기’가 가능해지면서 선거를 앞두고 ‘인지도 높이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치신인들이 조금더 빠르게 움직이는 분위기다.

예비후보 등록 개시 하루 전인 16일 오전 대전 유성을 출마를 준비 중인 이영수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대변인이 출마기자회견을 한다. 또 예비후보 등록 첫날인 17일에는 양홍규 한국당 대전 서을당협위원장이 선거사무소 개소식과 출마기자회견을 통해 출마를 공식화한다.

이외에도 많은 정치 신인들이 첫날 예비후보에 등록하고 출마 선언 일정을 조율 중으로 이번 주에만 10명 내외의 출마 선언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치 신인들은 기존 정치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만큼, 많은 노출을 위해 최대한 빨리 움직일 것이라는 게 지역 정치권의 설명이다.

하지만 예비후보 등록 개시일까지 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향방이 묘연한 데다 야당들은 공천룰마저 확정하지 못하면서 일부 예비주자들의 볼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4월 공천룰을 발표하고 7월 최종 확정한 데 반해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들은 공천룰조차 발표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연이은 분당과 창당으로 인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는 야권발 정계개편까지 남아있어 예비후보들의 혼란만 가중시킨다는 분석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름을 알려야 하는 정치 신인들은 예비후보 등록 첫 주 대부분 등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 ‘이름 알리기’에 나서는 이들의 움직임에 지역 선거분위기도 달아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