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청 이전 뒤 공동화 심각
신부동 72-16번지 700세대 예정
청년·신혼부부 입주… 활성화 기대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법원과 검찰청 이전으로 공동화 현상을 겪고 있는 천안시 동남구 신부동 옛 부지에 700세대 규모의 행복주택이 들어선다.

기존에 추진되던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이 사실상 전무한 현실에서 큰 틀의 변화가 생긴 것이다. 청년과 신혼부부 위주로 공급되는 행복주택으로 지역경제 활성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 나온다.

15일 천안시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중순 시 담당부서에 ‘공공주택건설 사업계획 신청(천안신부 행복주택)’ 서류를 보냈다. 승인신청서를 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신부동 72-16번지 일원 1만 4909㎡에 700세대가 입주할 행복주택 4동을 건설한다. 천안신부 행복주택은 내년 7월 착공해 2022년 9월 입주를 목표로 한다. 행복주택에는 지역편의시설로 카페 공방(180.3㎡)과 어린이도서관(325.6㎡)도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시는 관련 부서 및 기관 등과 업무협의를 진행 중인 상태로 이달 안에 사업승인이 이뤄질 것이라고 한다.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과 대전지방검찰청 천안지청이 2017년 11월 청수동으로 이전한 이후 기존 건물은 문이 닫힌 채 지금까지 이어져왔다. 인근에 있던 변호사, 법무사 사무실 등도 한꺼번에 옮기면서 이 일대는 심각한 공동화 현상을 겪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벌써부터 슬럼화 현상까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인근 주민들과 상가 건물 소유주 등은 시에 문제 해결을 요청하는 민원을 내기도 했다.

이에 앞서 시는 2017년 9월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을 신청, 선도사업지로 선정되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당초 이 사업은 복합청사 1동과 임대주택 2동(240호)을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그러나 2018년 초부터 진행된 복합청사 입주 수요조사에 응하는 곳이 없었다. 시는 고용노동부나 통계청, 세관 등 5개 기관을 상대로 협의를 진행했으나 사업은 지지부진한 상태로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그러다 지난 8월 행복주택 건설에 대한 심의가 국토부를 통과하면서 사업은 급격하게 추진됐다. 정부는 천안 신부동에 행복주택을 공급하고, 기존 복합청사 사업은 불당동 인근 ‘KTX역세권 R&D 집적지구’ 일원에서 재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아직 국토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은 없지만 사실상 이 사업은 확정된 것”이라며 “행복주택의 90% 이상이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공급될 것으로 알고 있다. 행복주택 건설로 이 일대에도 예전과 같은 활기가 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