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사업·실증기반… 국비 60억
市, 타당성 평가 대응 용역 검토
유관기관 참여 추진단도 준비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실증화를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들어간다. 내년도 정부 예산에 사업비가 반영됨에 따라 실증기반을 조성하는 등 특구 사업을 본격화하겠다는 계획이다.

12일 대전시에 따르면 내년도 국회 예산안에 규제자유특구 혁신사업육성 및 실증기반조성을 위한 국비가 각각 반영됐다. 반영 규모는 혁신사업육성 45억원과 실증기반조성 16억 6000만원 등 60억원을 넘겼다.

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 및 3개 대학병원(충남대·건양대·을지대병원) 일원 31만 6349㎡을 특구 사업 부지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구 조성을 통한 실증특례는 △검체확보 플랫폼을 통한 신기술 체외진단기기 개발 실증 △체외진단기기 상용화 검증 패스트 트랙 등 2건이 핵심이다. 그동안 신기술개발 체외진단기업이 연구임상을 위한 검체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왔지만 시는 검체확보 플랫폼인 '인체유래물은행'을 공동운영해 신속한 검체확보 및 신기술 제품화 등을 유도할 계획이다.

인체유래물은행은 충남대·건양대·을지대병원 등 3개 대학병원과 함께 분야별 검체를 보유하고 있는 로컬병원들이 협력병원으로 참여한다. 시는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의 제반절차 마련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협의에 들어간다.

생명윤리 및 안전과 관련한 현행 규제와 관련한 실증화 부분을 조율한다. 정확도 높은 데이터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지역 인체유래물은행 외 타 지역 의료기관의 검체 확보를 위한 인프라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신의료기술의 사후평가 유예 및 제품의 유용성을 시장에서 조기 판단하는 특례도 실증화에 들어간다.

기존까지는 신의료기술평가 유예를 통한 시장 선집입 기간이 1년으로 제한됐지만 이를 2년간 유예로 연장하고 평가유예신청 서류도 간소화해 시장 선진입을 허용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이 같은 실증화를 위해 필요한 재정에 대해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평가에 대응하기 위한 용역도 구상하고 있다.

또 실증화 단계에서 계획 수정 등을 협의하기 위 수립을 비롯해 대전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과의 운영체계인 규제자유특구 추진단을 준비 중이다.

시는 특구 내 바이오 기업의 제품개발기간 단축 및 신기술 적용 우수제품 출시로 글로벌 경쟁력 우위를 선점, 향후 특례를 법규화해 전국 확산 선도 모델로 확장시키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내년도 정부 예산에 설계 용역비가 반영된 ‘보스턴형 바이오 랩센터럴’ 구축을 특구와 병행 추진함으로써 바이오 창업·성장 거점을 구축하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 관계자는 “실증화를 위한 핵심인 예산이 어느정도 마련된 만큼 내년부터 본격적인 실증화 작업이 가시화 될 것”이라며 “바이오 산업의 혁신성장을 도모함으로써 지역 경제를 견인해 나가도록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