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232억·올해 9월까지 384억
‘안전일류도시’ 내걸고 예산 투입…
행안부 평가 특광역시 ‘최저’ 기록
안전 관련 사업 ‘속빈 강정’ 우려

사진 = 안전사고 사망자 수 변화. 연합뉴스
사진 = 안전사고 사망자 수 변화.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의 ‘안전문제’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시는 지역안전지수 향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지만, 안전일류도시 구현은 커녕 매년 수백억원의 예산 투입에도 실질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어 특단의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2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재난 및 안전관리대책으로 74개 분야의 계획을 시행했으며 올해도 안전도시종합계획을 수립, 5대분야 54개 과제를 추진했다. 시는 올 초 각종 재난·안전사고의 효율적 예방·대응체계 구축 및 생활 속 안전문화 정착 등을 통해 시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일류도시 대전’ 구현에 매진했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지난해와 올해 각종 피해현황을 분석해 저감목표를 설정하는 것과 더불어 체계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안전지수개선TF팀 운영, 찾아가는 시민안전교실 등 각종 안전관련 사업을 추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사용된 예산만 해도 2018년 본예산 기준 232억원, 올해 9월말까지 384억원이 투입됐다. 그러나 안전과 관련한 예방사업을 추진하고 매년 예산까지 증액시켰지만, 안전지수 등급은 변화가 없는 실정이다. ‘안전 일류도시 대전만들기’를 다짐했지만 실상은 그러지 않은 것.

앞서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6개 분야별 전국 시·도 및 시·군·해의 안전수준을 나타내는 ‘2019년 지역안전지수(2018년 통계 기준)’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시는 전체 분야(1~5등급)에서 평균 3.83 등급을 받아 특·광역시 중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세부적으로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부분에선 4등급을 받았고, 감영병도 3등급을 받아 대체적으로 안전에 가장 취약한 지역으로 꼽혔다.

시는 지역안전지수가 발표될 때 마다 취약요인 분석을 통해 안전지수 등급을 높이겠다고 공언 했지만, 결과적으로 또 헛바퀴만 돈 셈이다. 시의 내년도 평가 전망도 밝지 않다. 대전지역은 올해 국방과학연구소와 한화대전공장의 폭발 사고 등 잇따른 사고가 발생하며 내년에 발표되는 지역안전지수 성적도 우려되고 있다. 시의 안전관련 사업들이 ‘속 빈 강정’으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안전지수 등급을 높이기 위해 유관기관과 더욱 협력해 대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대처를 할 것”이라며 “앞으로 안전체감도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