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 이어 충북 충주·옥천·충남 공주 ‘미래교육지구’ 추가선정
지자체-교육청 공동협력센터 구축·마을 연계 프로그램 개발 계획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교육청과 지자체간 협력으로 지역적 특성에 맞춘 교육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빠르게 확산될 전망이다.

올해 대전 모든 자치구가 ‘혁신교육지구’로 확대된 가운데 충남·충북지역이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에 선정되면서 지구별 정부 지원금을 받게됐다.

12일 교육부가 발표한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사업(이하 미래교육지구) 개요’에 따르면 지난달 사업 공고를 내고 심사를 통해 전국 11개 지구를 선정했다. 이들 지구 중 충청권은 △충북 충주 △충북 옥천 △충남 공주 등 3곳이 포함됐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들은 2020년 1년간 정부 특별교부금을 최대 5억원까지 지원받게 된다.

교육 당국은 지역적 특성에 맞는 혁신교육지구 우수 모델을 만들어 다른 지역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선정된 미래교육지구는 기존 교육청과 지자체간 협약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가 교육에 협력하는 혁신교육지구를 심화시킨 모델이다.

사업 내용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방과후학교·온종일돌봄 활성화 △학교밖 청소년·위기학생 지원 △체육예술교육 활성화 △고교교육과정 다양화, 진로집중학기 운영 △마을 연계 미래형 학교혁신 △대학-산학 연계 직업교육 △평생학습체제 구축 △미래형 교육자치 거버넌스 구축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관간 지역중심 공동체를 구축해 ‘온 마을이 아이를 키운다’는 의미다.

현재 혁신교육지구는 14개 시·도 150개 지구로 확대된 상태로 대전지역 모든 자치구가 여기에 해당한다.

대전시교육청은 지역의 특색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배움이 학교 밖으로 확장될 것으로 내다봤다.

충주, 옥천, 공주지역이 선정된 미래교육지구는 지자체와 교육청간 공동협력센터를 구축하고 마을-학교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미래교육지구로 선정된 충주, 옥천, 공주도 각각 지역적 특색사업을 계획하고 지역여건에 맞는 사업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2011년부터 전개된 교육혁신지구 사업의 확산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은혜 부총리는 "지역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상상력이 마을, 학교와 함께 미래교육지구에서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11개 지구는 충청권 3곳을 포함해 서울 성북·강북구, 도봉구, 부산 사하구, 울산 중구, 경기 시흥시, 전남 순천시, 곡성군, 구례군이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