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정부의 농어업 정책은 농어민의 정직함과 숭고함에 대답해야 한다"며 "정부는 지속가능한 농정 가치를 실현하면서 혁신·성장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농정 틀을 과감히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전북 전주에서 열린 '농정 틀 전환을 위한 타운홀 미팅 보고대회'에 참석해 "땅·바다에 흘리는 농어민의 땀은 정직하고, 자연 섭리를 거스르지 않는 농어민의 삶은 숭고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농정 틀 전환을 위한 5대 목표를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사람·환경 중심 농정을 구현하겠다”며 “공익형 직불제는 지속가능한 농정의 핵심으로, 쌀에 편중된 직불제를 개편해 논·밭농사 모두 직불제 혜택을 받도록 하고 중소 농민을 더욱 배려해 영농규모에 따른 격차를 줄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살고 싶은 농어촌을 만들겠다”며 “농어촌은 농어민 삶의 터전이자 국민 모두의 쉼터로, 2022년까지 읍면 소재지에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900곳 이상으로 늘려 30분 안에 보육·보건 서비스에 접근하고 60분 안에 문화·여가 서비스를 누리고 5분 안에 응급상황에 대응할 3·6·5 생활권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농어촌 그린뉴딜 정책에도 역점을 두겠다”며 “재생에너지로 주민 소득을 높이는 주민주도형 협동조합을 확산하겠다. 농어촌 사회적 경제 조직을 활성화하고 현재 250여개의 로컬푸드 직매장을 2022년까지 1200개 이상으로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더 신명나고 더 스마트한 농어업을 만들겠다”며 “스마트 기술을 시설원예에서 노지작물·축산·수산으로 확산하고 중소 농어가까지 폭넓게 적용해 농어업 경쟁력과 농사짓는 어르신들의 편의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푸드플랜을 통한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도 더욱 노력하겠다”며 “초등학교 돌봄교실 아동 24만명에게 빵이나 핫도그 대신 제철 과일을 공급해 식생활 개선과 과수 소비 증가를 도모하고 있는데, 내년부터 임산부와 취약계층으로 신선농산물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