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선 흑막거래…소문 파다해”
황 “피해자 코스프레…정치 안해”

자유한국당 울산시장불법선거개입의혹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조대원 위원(왼쪽)이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공직선거법상 공무원선거관여금지위반죄, 직권남용죄 등 혐의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을 접수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재식 위원.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울산시장불법선거개입의혹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조대원 위원(왼쪽)이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공직선거법상 공무원선거관여금지위반죄, 직권남용죄 등 혐의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을 접수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재식 위원.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의 중심에 있는 황운하 대전경찰청장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2일 첫 맞장토론에서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토착비리에 대한 정당한 수사”, “피해자 코스프레”라고 주장하는 황 청장에 맞서 김 전 시장은 “정치 테러이자 헌정 농단”, “의혹이 아닌 사실”이라며 서로 상대방을 향해 강경발언을 쏟아내 토론 내내 팽팽한 긴장감이 흘렀다.

이날 오전 한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맞붙은 황 청장과 김 전 시장은 초반부터 신경전을 벌였다.

김 전 시장은 “그 사람(황 청장)은 지금 죄를 지었다고 조사 대상이 돼 있는 피의자 신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가 그 사람하고 맞짱 토론할 일은 아니고 제 입장과 여러 가지 논리적인 근거를 말씀드리려 한다”고 말했다.

이에 황 청장은 “(토론)시작부터 ‘황운하 그 사람’ 이런 표현을 쓰는 것은 좀 유감스럽다”면서 “(지난해 수사 당시)김 전 시장을 직접 소환 조사할 계획을 잡았지만, 오해를 받기 싫어 보류했다. 그런 토착 비리 혐의자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의 피의자와 저도 1대 1 토론하기 싫다”고 맞받아쳤다.

이날 토론 내내 양측의 주장은 부딪쳤다.

김 전 시장은 황 청장의 무리한 수사는 청와대의 하명수사라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황 청장이 김기현 한 사람을 잡으려 39번에 걸쳐 영장을 신청했다”면서 “그런데도 죄를 지었다고 인정할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 죄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그는 이어 “(황 청장이)울산경찰청장으로 오신 뒤 본인이 원하는 고향 대전경찰청으로 갔고 민주당 공천을 받아 출마한다고 하지 않았느냐”면서 “‘뒤에 흑막이 있는 거래가 있는 것 아니냐’는 소문들이 파다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황 청장은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은 거짓이고 경찰의 정당한 수사라고 강조했다.

황 청장은 “저는 정치하고 싶은 마음이 지금도 없다. (김 전 시장이 하는)이런 것을 보고 더 정치하기 싫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에서 끈질기게 저에게 정치 참여를 권유했다. 그래서 고민 끝에 정치 참여 여부를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에 정치를 한다 하더라도 정정당당하게 제 힘으로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청장은 “김 전 시장이 선거 패배 후 억울한 심경이 드는 건 이해하지만, 책임을 경찰 수사로 돌리는 건 과도한 피해자 코스프레”라며 “거짓과 선동으로 더 이상 나라를 혼란스럽게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