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 강소특구 심사 시작
규제자유특구 내달부터 진행

천안·아산 강소특구 개념도. 연합뉴스
천안·아산 강소특구 개념도.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도가 정부 시책에 발맞춰 추진 중인 강소연구개발특구와 규제자유특구 등 2개 사업을 내년 중 본궤도에 올릴 수 있을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올해 일부 타 광역단체에서 해당 사업의 공모를 통과해 첫 발을 뗀 만큼 지역 내에선 향후 공모 결과에 대해 촉각이 곤두선 상황이다.

12일 도에 따르면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가 지난달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강소특구전문가위원회의 심사에 돌입했다. 앞서 상반기 중 6개월 가량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충북 청주 등 6개 특구를 고려하면 이번 공모 결과도 이르면 내년 5월경 발표될 것으로 관측된다. 심사에서는 도가 기술핵심기관으로 내세운 자동차부품연구원의 역량 등에 대한 정량 평가와 천안·아산지역의 혁신 역량에 대한 정성 평가가 주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천안·아산 강소특구는 국내 유일의 자동차부품연구원을 중심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자동차부품 산업이 융합된 'IFCAr' 컨셉의 스마트 모빌리티를 특화 분야로 내세우고 있다. 배후공간으로는 천안불당 연구개발(R&D) 직접지구와 아산탕정 기업직접지구, 천안풍세 산업지구가 자리잡고 있다. 특구로 지정되면 특구 내 연구소, 기업 등은 세제 감면을 비롯해 인프라 구축과 R&D 사업비 등 지원, 각종 개발부담금 감면 등 혜택을 받게 되며 도는 특구 지정 이후 5년간 생산유발 1578억원, 부가가치 604억원, 고용유발 1155명의 효과를 예측하고 있다.

올해 두 차례 고배를 마시면서 전국 광역단체(수도권 제외) 가운데 유일하게 선정되지 못한 규제자유특구는 공식 절차를 목전에 두고 있다.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는 최근 3차 특구 지정을 위한 지역혁신네트워크를 출범한 상태로 도 역시 지난 10월부터 사전 검토를 진행 중이다. 공식 절차는 내달 예비특구계획 컨설팅을 시작으로 본격화되며 특구 지정 신청은 3월 중 이뤄질 예정이다. 도는 3차 지정에서 수소산업을 중심으로 충전소(충전량·품질 정량화 실증 등)와 이동식 충전소, 액화수소, 드론 등 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규제를 발굴한 상태다.

도 관계자는 “발굴한 규제를 어떻게 특구로 만들어갈 것인지는 컨설팅을 통해 구체화될 것”이라며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으며 이달까지는 규제 발굴에 주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