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 전년동월 대비 3만명↑
고용 안정성 개선은 아직 멀어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대전지역이 취업자수 증가와 함께 고용률은 개선되고 있지만 고용의 질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전체 취업자 증가를 주당 근무시간이 36시간 미만인 단기근로자들이 견인하면서 지역 내 고용률 개선이 속빈강정으로 전락 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12일 충청지방통계청의 '11월 충청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대전지역 취업자수는 79만명으로 전년동월 대비 3만명 증가했다. 고용률 역시 61.2%로 지난해 같은달과 비교했을 때 2.3%p 늘었고, 실업률은 2.0%로 전년동월 대비 0.8%p 내려갔다.

지난해 11월 58.9%에 머물러 있던 대전지역의 고용률은 올해 들어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하며 지난 7월에는 60%를 돌파했다.

그러나 고용지표는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음에도 고용의 질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취업자 대부분이 주당 근무시간이 36시간 미만인 단기근로자에 머무르고 있고, 비교적 안정적인 일자리인 주당 36시간 이상 취업자수는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달 대전지역에서는 주당 근무시간이 36시간 미만인 취업자수가 지난해에 비해 3만 2000명 증가한 반면 36시간 이상의 취업자는 5000명 감소했다. 뿐만 아니라 주 36시간 미만 근로자 중에서도 17시간 미만으로 근무하는 초단기근로 취업자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고용 안정성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11월 기준 주 17시간 미만의 취업자수는 4만 1000명에 불과했지만 지난달에는 5만 9000명으로 40%이상 불어났다. 이는 취업자들을 근무 시간대별로 구분했을 때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지난 3년간 최저임금이 약 30% 증가하면서 인건비 부담이 커지다보니, 한시적으로 인력을 고용하는 임시근로자들이 늘어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를 방증이라도 하듯, 인건비 부담이 커진 도소매·음식점업에서는 직원을 풀타임으로 고용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시간대에만 한시적으로 고용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지금처럼 한시적 근로자가 늘어나는 것은 지역 근로자들의 소득수준 저하는 물론 근로복지 혜택에서도 사각지대로 몰릴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시간제 비정규직이 주를 이루고 있는 단기근로자의 경우 소득이 정규직 수준에 절반도 못미칠 뿐더러 퇴직급여, 상여금, 유급휴가같은 복지혜택은 기대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대전세종인적자원개발위원회 관계자는 “고용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 내 산업 활성화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며 “대전지역이 강점을 보이고 있는 정보통신과 제조업과 같은 산업분야를 키우게 된다면 보다 많은 근로자들이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고 그 만큼 고용의 질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