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 거점소독시설 2개소 설치
郡 “종식까지 방제단 등 계속”

[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홍성군은 국가 재난의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및 질병들의 방역을 위한 상시 거점소독시설 2개소를 설치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설되는 상시 거점세척소독시설은 자동 소독필증 발급 및 3단계(세척, 소독약 및 오존)의 차량세척과 소독이 가능해 전국 축산 1번가인 홍성의 차단방역을 더욱 견고하게 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홍성읍 고암리에 설치되는 거점소독시설은 이달말, 광천읍 홍성축협 광천우시장에 설치되는 거점소독시설은 내년 3월중 준공할 예정이다.

한편 군은 지난 9월 파주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최초 발병한 이래 ASF재난안전 대책본부를 운영하며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거점소독초소 3개소(생축, 분뇨차량 전용 포함) 24시간 운영과 통제초소 12개소, 농가초소 30개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양돈농가에는 생석회 6170포(123t), 소독약품 3420㎏, 야생동물기피제 2566포를 공급해 농가 차단방역을 지원했다.

현재 양돈사육농가에서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은 없는 상태지만, 야생동물(멧돼지)의 발생이 지속되고 있어 군은 4인 1조의 야생멧돼지 피해방지단 40명을 편성해 9월 17일부터 12월 5일까지 총 야생멧돼지 203두를 포획하는 등 출몰지역 예찰 및 포획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농장에서는 기본방역 수칙인 장화 갈아 신기, 축사 출입 전 손 소독 등을 준수해주길 바란다”며 “ASF 종식까지 거점소독시설 및 공동방제단, 읍면소독차량 운영 등 차단방역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홍성=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