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삼성동·인쇄거리 재개발 등 곳곳서 도시재생 진행
삶의 터전·옛 정취 사라짐에 아쉬움도… 市 “보존·현대화 함께”

▲ 11일 대전 동구 삼성동의 한 인쇄소에서 직원이 일하고 있다. 사진=전민영 기자
▲ 11일 대전 동구 대동에 옛 모습을 갖춘 집이 남아있다. 사진=전민영 기자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1. 대전 동구 삼성동에서 인쇄소를 운영하는 A(66) 씨는 정든 인쇄거리를 떠날 생각에 밤잠을 이루지 못한다. 몇 년 전 빚을 내 삼성동에 인쇄소를 차렸지만, 이 구역이 재개발된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들었기 때문이다. A 씨는 “보상금으로 3배를 준다고 해도 지키고 싶은 삶의 터전”이라며 “보상금보다 우리가 피땀으로 일궈낸 곳이 사라진다는 사실에 마음 찢어지는데, 일각에서는 집단이기주의라고 손가락질하니 이 속상함을 어디에 다 말하겠느냐”고 하소연했다.

#2. 동구 대동에 사는 B(76) 씨는 점차 바뀌는 대동 모습을 안타까워 한다. B 씨는 “도로가 깔끔해지고, 복합센터가 생기는 등 시설이 현대화되는 것은 좋지만, 확실히 예전 대동 모습은 뒷골목으로 가야 찾아볼 수 있다”며 “아직 구석구석에 남아 있는 대동의 정취를 남겨놓고 싶은 마음도 크다”고 했다.

도시정비와 도시재생 사업으로 인해 대전의 옛 모습들이 사라지고 있다.

각종 재개발 및 뉴딜 사업으로 원도심 곳곳이 새롭게 탈바꿈하면서 원도심에서 삶을 꾸리는 원주민들은 아쉬움의 목소리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동구 삼성동 삼성1구역의 경우 재개발사업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삼성동 279-1번지 일원에 도시정비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정비사업으로 인해 사라지고 있는 옛 모습은 삶의 터전을 위협하게 될 수도 있는 이면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정동·중동·삼성동 일대는 700~800개 인쇄업체가 모여있는 인쇄특화거리로, 재개발이 진행되면 업주들은 인쇄거리를 떠나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인쇄거리에서 인쇄소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억만금을 줘도 바꾸고 싶지 않은 삶의 터전’이라고 설명한다. 업주들의 생존권이 보장돼야 하며, 적어도 대체 부지를 마련하겠다는 명확한 보상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추진위원회는 조합이 설립돼야 대체부지 마련과 보상금 지급 등 구체적 논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각종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되는 곳도 사정은 비슷하다.

도시재생사업들은 대게 마을도로 개설, 도로정비, 노후 주택 재정비 등 마을 재정비 포함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으로 인한 도시의 현대화를 반기는 이들도 많지만, 일각에서는 ‘옛 정취'가 사라진다는 아쉬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예전에는 곳곳에 나와 있던 골목 평상과 그곳에서 삼삼오오 모이던 사람들이 이제는 뒷골목으로 들어가야만 만날 수 있다고 토로한다.

시는 뉴딜 사업에 포함된 복합 커뮤니티센터 시설 등을 활용해 정취를 최대한 보존함과 동시에 현대화를 통한 생활편의성을 높이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뉴딜사업들은 주민협의체의 동의와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진행 중이지만 모든 주민이 같은 마음일 수는 없을 것”이라며 “국토교통부의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주민의 아쉬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시설을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