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배은식 기자] 영동소방서는 11일 본격적인 겨울철 화재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지역주민들의 화목보일러 사용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해 영동지역에서 발생한 주택화재는 총 18건으로 전기적 요인 4건, 기계적 요인 6건, 부주의 8건으로,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전체 주택 화재의 44%를 차지했다.

이 중 화목보일러를 비롯한 나무연료를 이용한 난방기구와 관련된 화재는 6건으로 집계됐으며, 주원인은 주변 가연물 적치 및 불씨, 불꽃 등 화염 방치에 의한 것이 약 80%에 달하며, 연통과열이 약 20%를 차지했다.

화목보일러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일러 및 연통 내부에 있는 그을음(타르) 청소 및 주기적인 연통교환을 통해 화재 위험성을 줄일 수 있으며, 난로 주변 2m 이내에 가연물을 두지 말고,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를 비치해 사전에 화재예방을 실천해야 한다.

실제로 지난 9월 학산면에서 주택화재가 발생했으나 소화기로 초기진화에 성공했으며, 12월에도 심천면 등 영동군 지역에서 크고 작은 주택화재가 발생했지만, 이웃주민들의 신속한 119신고와 각 가정에 비치된 소화기로 초기진압에 성공해 자칫 주택 전체로 화재가 번질 수 있는 상황을 막았다.

류광희 소방서장은 "화목보일러 화재원인은 대부분 사용자의 취급부주의 및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발생 한다"며 "보일러 주변에 주택용소방시설인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영동=배은식 기자 dkekal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