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UCLG 총회 국가 행사 등 승인 필요사업 산적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2020년 대전시 역점시책 중 정부승인이 필요한 사업들이 산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올해 하반기 잇따른 성과를 낸 대전 시정의 분위기를 이어 정부교류 및 설득을 통해 보다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앞서 시는 2020년도 정부예산(안)을 잠정적으로 분석한 결과 전년도 확보액 3조 611억원 대비 2724억원(8.9%)이 증가한 3조 3335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오, 소재·부품, 4차산업, 트램건설 등 2020년 정부예산안에 대전시의 미래성장을 견인 할 수 있는 사업들이 담겨 있어, 이 같은 시의 역점 시책들은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시의 내년도 현안 사업들 가운데 아직까지 정부 설득 및 승인이 필요한 사업들이 다수 있어 사업 추진 동력을 얻기 위한 전략 마련 필요성이 떠오르고 있다.

우선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를 대비해 혁신도시 지정을 확정 짓는 것이 시급한 문제다.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122곳이 지방으로 이전하는 혁신도시 시즌2 프로젝트에 발밪춰 대전은 서둘러 혁신도시로 지정 받아야 한다. 현재 혁신도시 지정대상과 지정절차를 명시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 소위를 통과한 상태로 산자위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 국회 본회의 등을 통과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이와함께 ‘2022 제7차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세계총회’ 유치에 성공한 시가 이를 국가 행사로 승인 받기 위해 정부 설득도 필요하다. 시는 통일부와 함께 북한 도시들을 초청해 남북 간 교류의 장을 만들고, 한반도 평화증진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을 집중시킨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국가행사로 승인받기 위해선 개최지에 대한 현장실사와 함께 국가행사 필요성 등을 분석한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 국제행사심사위원회를 통과해야 한다. 국가행사로 격상되면 국비확보 등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등 대전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된다.

시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2단계’ 사업(국비 150억원 지원) 유치에도 역량을 모아야 한다. 시는 지난 5월 1단계 사업에 선정된 이후 첨단기술 기반의 스마트하고 안전한 시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더불어 2단계 공모까지 선정돼 사업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대전의료원 건립을 위해서도 만반의 준비에 나서야 한다.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타 조사보고서에 대한 쟁점 사항 극복 여부가 관건으로 작용되는 만큼 설립 필요성에 대한 당위성을 높여 정부에 관철시켜야 한다.

시 관계자는 “시의 혁신성장 동력 사업들이 국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둔데 이어, 나머지 정부 승인이 필요한 현안 사업 해결을 위해 더욱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