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최근 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자 대전시가 이를 바로잡기 위해 전략홍보 추진을 실시한다.

10일 시에 따르면 준공영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 준공영제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홍보물을 제작했다.

시는 시의원과 시민단체·버스 노동조합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고 SNS와 홍보와 주민센터, 반상회보 등을 통해 홍보도 강화키로 했다.

시는 홍보물을 통해 준공영제에 대한 일부의 주장과 오해를 바로 잡고 시민들이 준공영제에 대해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시내버스 운영비용과 재정지원금은 산출기준인 표준원가를 결정하고 그 기준에 따라 정산시스템에 의해 정확하게 산출되기 때문에 홍보물에는 업체나 사업조합에서 부풀려서 청구할 수 없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시내버스 모든 수입금은 시에서 감독하고,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집계·확인하기 때문에 공정·투명하며, 한 치의 오차 없이 관리된다고 강조했다.

시는 재정지원금이 지급되는 버스업체에 대해 매년 회계감사와 준공영제 운영실태 점검 등으로 철저하게 관리·감독하는 것은 물론, 조례제정 및 지침개정을 통해 더욱 강화할 뜻을 내비쳤다.

문용훈 시 교통건설국장은 “일부 시민들이 준공영제를 세금먹는 하마, 시의 무한 보전이라고 오해하고 있지만 실제는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앞으로 시민이 공감하는 준공영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