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
통신판매 특별감시단과 집중단속
업무협약 등 협조체계도 구축
국민불안 해소·안전성 확보 결실

▲ 농관원 충남지원은 지난 5월 1일 농식품 통신판매 급증에 따른 원산지 표시 등 부정유통 개연성 증가와 소비자의 관심도 제고에 따른 온라인 판매 농식품 원산지 표시 관리 강화를 위해 통신판매 특별감시단을 발족해 단속에 나서고 있다. 농관원 충남지원 제공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이하 농관원 충남지원)은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민관 합동 감시체계 구축과 농식품 부정유통 근절을 통해 소비자와 생산자를 보호하고 소비자 피해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9일 농관원 충남지원에 따르면 농식품 통신판매 급증에 따른 원산지 표시 등 부정유통 개연성 증가와 소비자의 관심도 제고에 따른 온라인 판매 농식품 원산지 표시 관리 강화를 위해 통신판매 특별감시단을 발족해 단속에 나서고 있다.

지난 5월 1일 대전대 산학협력관에서 대학생 특별감시단 50명을 위촉, 발대식과 함께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발대식에는 대학생 50명(대전대 식품영양학과 25명·우송대 외식조리영양학부 25명), 소비자단체 회원 50명, 농관원 30명(원산지 담당자·공무직원) 등 총 130명이 참석했다.

특별감시단의 활동 목적은 인터넷 공간에서 거래되는 농식품 원산지 부정유통의 차단이다.

대학생감시단은 소셜커머스와 인터넷 쇼핑 등 통신판매 농식품 원산지 표시사항 등을 주기적으로 조사(가공품 및 음식점 맛집 등을 평가해 놓은 블로그 등)한다.

소비자단체는 통신 판매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모니터링 요원으로 현장조사, 농관원은 최종적으로 모니터링 정보 분석을 통한 효율적 관리 및 단속을 실시했다.

농관원 충남지원은 온라인에서 통신 판매되는 농식품의 체계적인 원산지 표시 관리와 국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식품영양학과 학생들의 적극적인 준법감시단 활동 참여와 방학기간 현장 단속반에 편성한 합동점검 등으로 민관 합동 감시기능이 확대됐다.

감시기능 확대와 함께 모니터링, 정보분석, 현장 단속 등을 통해 소비자 피해 차단에 주력한 결과 통신판매 단속실적은 매년 증가 추세다. 실제 단속건수는 △2015년 7건 △2016년 35건 △2017년 44건 △2018년 51건, 올해 102건으로 늘었다.

농관원 충남지원은 부정유통 근절을 위해 협조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관세청, 지자체 등 원산지 단속기관들과 단속기법 교육(5회)과 합동 단속(15회)을 실시하고, 대형·상습범 처벌 강화를 위한 대전지방검찰청 식품담당 검사와 협의회를 개최했다.

농관원 충남지원은 학교급식 농식품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도 맺고 있다.

지난 6월 학교급식 농식품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세종시청과 세종시교육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세종시에서 생산·유통되는 농산물과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식재료에 대한 원산지 및 안전성 등 관리를 위한 정보 공유, 관련 시책 추진에 상호 간 협력하고 있다.

농관원 충남지원은 대전시교육청과도 학교급식 농식품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대전시에서 생산·유통되는 농산물과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식재료의 원산지 및 안전성 등 관리를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각종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학교급식 식재료에 대한 빠른 점검과 정보를 공유해 학생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와 안전성을 확보했다.

농관원 충남지원 관계자는 “온라인에서 통신 판매되는 농식품의 체계적인 원산지 표시 관리와 국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농관원은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