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이슈…출마여부에 관심
수사 시작돼 명퇴 불허 발목
신인 불구 인지도 상승 장점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이 정치권은 물론 검경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출마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욱이 이번 논란이 황 청장의 향후 정치권 진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 엇갈린 해석이 나오면서 관심의 대상이다.

9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황 청장은 최근 내년 총선에서 고향인 대전 중구 출마 의지를 드러냈다.

하지만 황 청장이 지난해 울산경찰청장으로 근무할 당시 지휘했던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가 걸림돌로 등장했다.

자유한국당과 당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일부 관계자들이 황 청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이 고발건이 최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함께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공무원비위사건 처리 규정’은 감사원이나 검찰, 경찰 등 수사기관으로부터 비위와 관련해 조사 또는 수사 중인 경우 의원면직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황 청장은 지난달 경찰청에 명예퇴직을 신청했지만, 이 규정으로 인해 명퇴 불허 통보를 받았다.

선거법상 공직자는 선거일 90일 전 사퇴해야 한다.

즉 황 청장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내달 16일까지 사퇴해야 하지만, 이 규정 때문에 사퇴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황 청장은 의원면직은 임명권자인 대통령이나 임명 제청권자인 행안부 장관이 결정할 사안으로 총선 출마는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이에 대한 해석도 엇갈리고 있어 지켜봐야 한다는 게 주변의 견해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논란이 되려 황 청장에게 득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이번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논란이 전국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황 청장의 인지도를 크게 올려놨기 때문이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정치 신인의 가장 큰 약점이 인지도”라며 “정치 신인인 황 청장 역시 만약 출마한다고 해도 일반 유권자들에게는 인지도가 낮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이번 논란으로 황 청장의 인지도는 크게 올라간 것을 사실”이라며 “만약 황 청장이 이번 문제를 넘어 출마하게 되면 되레 득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