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근대문화전시관 조성 추진
시민단체 기자회견 “복원 중단 촉구”

▲ 충주시민단체인 조선식산은행 건물복원반대시민행동이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가 추진중인 옛 조선식산은행 건물 복원에대해 복원중단을 촉구했다. 충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충주시민단체인 조선식산은행 건물복원반대시민행동이 충주시가 추진중인 옛 조선식산은행 건물 복원에 대해 복원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민행동은 9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는 조선식산은행 건물 복원을 중단하고 복원할 것이라면 충주읍성과 관아건물 등 충주역사와 문화를 복원하라"면서 "일제강점기 침략과 수탈의 상징이었던 조선식산은행 복원시도에 대해 선열들은 분노한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역의 역사를 망각하고 독립운동의 역사를 외면하고 있는 충주시가 아픈 역사도 역사라며 역사의 만면교사로 일제가 지배와 수탈의 수단으로 건립한 식산은행을 복원한다는 것은 어처구니없고 황당하기 이를 데 없다"며 "식산은행을 철거해 지역의 정체성과 자존심을 세워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보존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된 붕괴직전의 식민잔재를 다시 살리겠다는 생각은 역사의 죄악이라는 사실을 인식 하길 바란다"면서 "역사 앞에 당당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충주시는 2015년 6월 성내동에 위치한 가구점으로 운영되고 있던 일제강점기 조선식산은행 건물을 7억여원을 들여 매입해 상설전시관, 기획전시실, 야외전시공간, 휴게공간, 등을 갖춘 근대문화전시관으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조선식산은행 건물복원반대시민운동은 일제강점기 지배와 수탈이 잔재해 있던 건물을 매입, 복원한다는 것에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시민행동은 "예산심의 요청을 비롯한 식산은행 복원을 위한 사업계획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하면서 "시는 등록문화재 뒤에 숨지 말고 해지신청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국비와 지방비를 세워 보수정비를 추진할 예정"이라면서 "공청회 등 민주적 절차에 따라 등록문화재 신청을 했고 등록문화재가 된 만큼 이를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건물은 2017년 5월 등록문화재 제 683호로 등록돼 지붕 누수방지조치, 보수정비실시계획용역 등 복원준비 과정을 밟았다.

시는 문화재청이 지난달 설계승인을 완료함에 따라 문화재 정비사업으로 국비를 확보한 뒤 지방비를 보태 12억3000만원을 들여 벽체와 지붕 등을 전면 보수할 예정이다.

시는 외부복원을 마무리하면 충주박물관이 수집, 보관 중인 근대유물 자료를 전시하는 근대문화전시관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