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우편사업 적자 1450억
전자우편서비스 확대에 타격
경영난에 인력 충원도 어려워
정부 재정 지원 시급 목소리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최근 우편물량 감소로 수 천억원의 적자를 떠안고 있는 우정사업국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지속된 경영난속에 집배원들의 인력충원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면서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9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우정사업본부의 우편사업 적자규모는 1450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우편물량 감소가 지속됨에 따라 올해 적자규모는 2000억원이 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최근 모바일 고지서와 같은 전자우편서비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우편사업의 수익은 악화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실제 우정사업본부가 공개한 자료를 살펴보면 2010년 48억7000통이었던 우편 물량은 지난해 36억1000통으로 25% 감소했다.

우정사업본부의 주요 수익사업인 우편사업이 쇠퇴의 길을 걷다 보니 우정사업본부의 경영 자체도 악화될 수밖에 없다는게 업계의 설명이다.

여기에 더해 올해 충청권에서 연이어 발생한 집배원들의 과로사 문제로 집배인력 충원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지만 현재 우정사업국의 경영 여건상 이마저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최저임금 인상 만큼 집배원들의 인건비도 올려야 할 상황에 인력충원 까지 이뤄지기는 현재 경영상태로는 부담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이런점을 감안해 우정사업본부도 올해 초 우편요금을 현재 330원(25g이하)에서 2380원으로 50원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높아만 가는 인건비를 따라잡기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우정사업본부가 공공서비스적 성격이 강한 만큼 정부차원의 재정적 지원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우정사업본부의 예금과 보험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인건비와 사업운영비로 환원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우정사업본부가 예금과 보험사업에서 거둬들인 수익은 시설운영비용 일부를 제외하고는 기획재정부에 편입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우편사업의 수익의존도가 높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우정사업본부가 특별회계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도 정부의 재정지원의 걸림돌로 작용되고 있다.

특별회계 시스템은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받는 일반회계 시스템과 달리 자체수입을 통해 인건비와 시설 운영비용을 충당하는 것을 말한다.

수입과 지출을 독립적으로 회계하다보니 수익이 악화될 시에는 인력 구조조정과 같은 긴축경영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우편요금을 여기서 더 인상한다 하더라도 높아가는 인건비를 충당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며 “우편사업외에 예금과 보험사업에서 거둬들인 수익을 사업 운영비용으로 환원할 수 있는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