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농기센터, 9개 단체에 보급
사용시간 적고 충전시간 길어 고충
보조배터리 비싸…郡 추가구매 거부

[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옥천군 농업기술센터가 지역작목반에 보급한 농업용 드론이 배터리 사용시간이 적어 실제방역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추가 확인됐다.

본보에서 보도한 ‘옥천군농기센터, 농업용 드론 애물단지 전락’ (12월6일자 17면) 기사와 관련해 농민들이 추가로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농민 A씨에 따르면 “이번에 보조받은 농업용 드론이 바람과 기후에 따라 배터리 사용시간이 다르고 방역에 사용되는 시간이 적어 농지 방역에 어려움이 있다”며 “사용시간은 적고 충전시간은 길어 방제에 어려움이 있고 날을 잡고 방역을 하기 위해선 인근 영동군의 사용농가에서 배터리를 빌려와 방제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배터리도 수명기간과 충전횟수가 있어 빌려오기 미안한 마음에 배터리를 추가구매를 하려고 했는데 제일 저렴한 가격이 5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어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농가들 입장에선 구매조차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농민 A씨는 농가의 어려움을 전달하고 농기센터에 보조배터리 추가 구매의사를 전달했지만 군이 거부 했다고 밝혔다.

농기센터 관계자는 “드론을 구매하기 전에 업체가 사용시간을 농민들에게 충분히 설명을 했고 추가구매 같은 민원 내용은 제기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드론을 실제 사용을 하면서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배터리 사용시간 문제보단 방역활동이 매우 제한적이 다는 것이다. 특히 과수 등의 농장 시설물의 경우 그물로 가지를 고정하고 있어 그물에 걸릴 위험이 있는 드론은 사용자체가 어려워 과수보단 벼농사 같은 걸림이 적은 농사에만 적합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농민 A씨는 “사과농사 같은 경우 한 나무를 고정하는 줄의 개 수만 해도 30줄이 농약살포를 위해 높이를 올리면 농약이 바람을 타 제대로 살포되지 않고 고도를 낮추면 줄에 걸릴 확률이 높아 과수농가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로 타 지역 농기센터는 농가들의 특성에 맞추어 드론보단 무인헬기나 대규모 방역살포기를 지원하고 있는 추세다. 옥천=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