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바이오메디컬 특구’ 지정
내년 3차… 5G 사물인터넷 계획
모바일분야 사업 집중육성 목표
관련 기업 수요조사 등 본격화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2차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이어 내년도 추가 특구 지정을 위한 도전에 나선다. 바이오메디컬 특구 지정으로 1000억원 이상의 경제유발 효과가 전망되는 상황에서 추가 지정을 통한 신기술 보유 기업 유치 등 기대효과를 더욱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8일 대전시와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중기부는 제3차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위한 전국 공모를 내년 상반기 실시한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이달 초 규제자유특구 지역혁신네트워크를 출범시킨 상태로 3차 규제자유특구 사업 발굴 및 기존 지정된 특구 사업 구체화 등을 위한 활동에 나선다.

시는 2차 특구 지정에 성공한 바이오메디컬 계획에 이어 광대역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예비특구계획으로 마련한 상태다.

이번 예비특구계획은 4차 산업혁명 유망 신기술과 지역 내 산업 환경을 반영한 것이라고 시는 설명한다. 시는 특구 지정을 통해 대덕특구를 비롯해 출연연 연구기관 등 지역 인프라를 최대로 활용한 사물인터넷 테스트 베드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앞서 시는 오픈랩을 구축하고 대덕특구 연구기관과 지능형 사물인터넷 모듈 개발에 돌입하는 등 특구 관련 실증화 기반도 확보해 놓은 상태다. 이를 통해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산업 핵심인 5G 기반 사물인터넷(IoT) 모바일분야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3차 특구 지정에 추가 도전함으로써 수도권 등에 집중된 신기술 보유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의 2차 특구 지정을 통해서 이 같은 기대효과는 확인되고 있다.

시는 바이오메디컬 특구 지정에 따라 관련 기업들이 그동안 지불해 온 규제 관련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어 바이오기업 추가 유치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3년까지 고용유발 776명, 생산유발 1029억원, 부가가치 유발 456억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이끌어 낼 것으로 시는 잠정 집계한 바 있다. 여기에 바이오 분야 관련 특례 적용을 전국 확산 모델화시킬 경우 바이오 산업을 지역 특화 산업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선제적 지위를 겸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한다.

특구 지정에 따른 이 같은 경제유발 효과를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시는 예비특구계획과 관련된 기업들의 특구 계획 수요조사에 나서는 등 추가 도전을 본격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부가 플랫폼 경제 8대 선도 산업으로 선정한 5G 분야를 반영한 만큼 경쟁력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선제적 특구 지정으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신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규제로 인한 애로사항에 따른 기술 실증화를 이뤄내지 못하는 경우 등을 적극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기술력과 자본, 인력 등의 유입을 극대화하고 관련 산업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도록 예비특구계획을 지속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