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궁금하다 '트램' 집중 분석
대전 도시철 2호선 추진까지…

사진 = 대전시 블로그
사진 = 대전시 블로그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수차례 암초를 만나며 지지부진한 상태에 놓였던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마침내 본궤도에 올랐다. 건설 방식을 트램(노면전차)으로 결정한 이후 예비타당성면제 사업에 선정되면서 최대 동력을 확보한 만큼 대전시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은 1996년 정부가 기본계획을 승인한 이후 23년간 장기표류 상태에 빠진 대표적 지연 사업이다. 민선5기 염홍철 시장 임기 당시 2호선은 고가 자기부상열차 방식으로 추진, 2012년 예비타당성조사까지 통과하면서 추진 가능성이 열렸다. 당시 총 사업비는 1조 3617억원으로 계획됐다.

그러나 민선6기 권선택 시장 임기 시절 건설방식이 트램으로 다시 변경이 이뤄진다. 트램이 고가 및 지하터널 등을 건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사업 비용 및 기간이 절감됨은 물론 도시경관 저해 요인 최소화 등 친경제·친환경 장점을 내세우면서다. 권 시장은 건설 방식 변경 이후 2호선 건설사업의 속도를 다시 끌어올리기 시작했지만, 이듬해 당선무효형 선고로 시장직에서 물러나면서 트램은 또다시 표류 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후 대전시는 트램 방식의 2호선 기본계획 변경(안)을 내놓고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했지만 이마저도 제동이 걸리게 된다. 중앙부처 협의 등 행정절차 이행 과정에서 기획재정부가 건설 방식이 바뀐 점 등을 이유로 타당성 재조사 시행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지난해 1월부터 트램 전체 구간 가운데 일부(32.4㎞)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에 착수했으나, 신교통수단에 대한 정확한 수요예측의 어려움 등으로 사업추진 가능 여부와 시기 등이 모두 불투명한 상태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민선7기로 접어들면서 트램의 추진 가능성이 다시 열리게 된다. 정부는 올해 1월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전국적으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시는 트램 건설 사업을 예타 면제 대상사업으로 신청, 최종 선정되면서 건설 방식 변경과 전임 시장 낙마 등으로 지지부진했던 트램 건설 사업의 종지부를 찍음과 동시에 최대 동력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트램이 예타 면제 사업으로 결정되면서 사업은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우선 트램 건설을 위한 기본설계비 50억원 가운데 국비 30억원을 확보한 시는 지난 5월 기본계획 변경안 시민공청회 및 시의회 의견청취를 통해 계획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이후 지난 8월 사업계획 적정성에 대한 재검토를 완료한 시는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기본계획 변경(안) 승인 신청을 앞둔 상태로 총 사업비 조정 등에 대한 중앙부처와의 협의를 앞둔 상황이다. 국토부의 승인이 완료되면 시는 내년 상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에 돌입, 2022년 착공과 함께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친환경 대중교통수단 구축 및 교통약자 배려를 위한 선진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트램 건설로 도심 교통난과 지역 균형발전 효과를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사전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해 2025년 개통 목표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