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협·이상민 의원 토론회
“지역언론 패싱… 지역민 소외”
그는 “지난 9월 지역신문 3개사가 네이버 모바일에 뉴스콘텐츠 제휴사(CP)로 입점했지만 포털사가 지역언론 안배를 목적으로 이행된 것은 절대 아니다”라며 “이는 제휴평가위원회가 네이버 모바일 CP입점 심사과정에서 모순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2월 네이버 모바일 개편 이후 CP사와 지역 언론사간의 ‘알고리즘 신뢰도’ 차이가 크게 설정되면서 지역기사가 검색리스트에서 후순위로 밀려나는 등 지역 패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며 “지역뉴스가 트래픽 유발을 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소외되서는 안된다. 지역 독자가 지역 현안에서 더 이상 멀어지게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최민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은 현 상황에서의 지역신문 대응전략과 관련 “빠르게 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기에서 지역신문이 위기를 벗어나려면 시장 환경분석과 함께 자체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것에 더 노력해야 한다”며 “디지털 공간에서 어떤 뉴스콘텐츠를 생산할 것인지, 2차 공략 독자는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 “네이버 모바일의 운영구조와 제휴평가위원회가 정한 심의기준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춘 구조를 개선하는 것에도 많은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에서는 특히 네이버 모바일 입점에 필요한 제휴기준에서 ‘자체기사’의 세부 정의가 중점적으로 다뤄졌고, 대신협 차원의 공동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대신협 26개 회원사 발행인과 서울주재 청와대·국회 출입기자, 뉴미디어 책임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대신협 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