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 용역 조기 추진”

사진 = 김재종 옥천군수(왼쪽)와 허태정 대전시장. 연합뉴스
사진 = 김재종 옥천군수(왼쪽)와 허태정 대전시장.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옥천군의 최대 숙원사업이자 그동안 답보상태에 놓였던 대전-옥천 간 광역철도 연장사업 해결을 위해 김재종 군수가 적극 나섰다.

김 군수는 지난 8월 21일, 10월 4일에 이어 12월 4일 총 세차례 허태정 대전시장을 만나 대전역과 옥천역 사이 신흥역과 식장산역 신설을 고수하던 대전시 입장을 설득해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검토하기로 협의하고 세천역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이달중으로 대전-옥천 간 광역철도 연장사업의 기본계획 용역을 조기 추진을 약속받았다.

지난 4일 만남에는 김외식 옥천군의회 의장,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도 함께해 협의를 위한 힘을 보탰다.

대전-옥천 간 광역철도 연장사업은 이시종 충북지사·김재종 옥천군수의 공약사업이며 박덕흠 국회의원(자유한국당, 보은·옥천·영동·괴산)의 총선 공약이기도 하다.

대전-옥천 광역철도 연장사업은 국토교통부, 대전광역시, 충북도, 옥천군, 박덕흠 국회의원이 상호 협력해 옥천지역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 향상을 위해 2011년부터 추진해 온 강호축 교통망의 핵심 사업이다.

사업구간은 대전 오정역부터 충북 옥천역을 잇는 20.2㎞의 구간으로 총사업비 227억원을 들여 2024년 완공될 예정이다.

그동안 충북도는 대전시의 적자 운영 우려와 관련해 경제적 파급 효과와 선로 사용료 관련 면제 등을 통한 운영적자 해소방안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대전-옥천 간 상생과 발전에 기여한 점을 강조하며 조속한 사업 추진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한, 신흥역 및 식장산 인근 역사 신설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검토하고 운영비 및 지자체에서 부담하는 건설비에 대해 충북도, 대전시에서 부담하되 구체적인 비율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확정 이전까지 협의하기로 확정했다.

박덕흠 의원은 지난 10월 8일 대전시 국감현장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의 첫 단추가 대전-옥천 연장인데 대전시가 손해라는 기조가 깔려있다”며 “충북연구원의 분석 보고에 따르면 경제적 파급효과는 충북 14억, 대전 28억으로 두 배 가량 대전이 높다”고 조속한 사업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김 군수는 “대전시장의 적극적인 관심과 배려로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감사드린다”며 “대전 서남부권과 북부권을 이어주는 광역철도망에 대전-옥천 간 노선 연계로 대중교통망의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김재종 군수의 통 큰 용단이 옥천 군민들에게 2019년 가장 큰 선물이 될 것”이라며 “기본설계를 추진하면서 박덕흠 국회의원과 적극적인 공조를 통해 그동안 쟁점이 되었던 역 신설과 운영비 문제도 해결하여 사업이 착공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옥천=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