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횟수 적고·지속적인 조작 교육 없어… 드론자격 취득공무원 전무
드론방제 초기에만 효과·방제면적 큰 무인헬기 선호… 혈세낭비 지적

[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옥천군 농업기술센터가 스마트 농업시대에 발을 맞추기 위해 농가에게 지원한 농업용 드론이 애물단지로 전락됐다.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월 벼 생산 작목반 9개 단체에 모델명 MG1S 7대와 청풍M-10 2대 등 총 9대의 드론을 구매했다.

MG1S 모델은 대당 1998만원이며 청풍M-10 모델은 1995만원으로 총 1억 8000여만원(보조금 70%, 자부담 30%)의 보조금을 지원했다.

하지만 농가들은 사용법 미숙과 방제 효과가 미미해 실제 사용을 하지 못하고 창고에 방치되어 있어 전형적인 예산낭비라는 지적이다.

작목반들마다 다르지만 연 1~2회 드론 사용이 고작이고 한 작목반의 경우 파손되어 방치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민들은 기계 조작이 어렵기 때문에 사용을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도 내고 있다. 실제 농기센터는 드론 구입 전 단 1차례만 사용법과 조작방법을 시연하고 개별적 교육은 하지 않고 있다.

타 지자체의 경우 매년 2~3회 농기계 관련 시연회와 강좌를 열고 농민들에게 정보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드론장비의 특성상 충분한 교육과 현장경험을 가진 전문가들만 다룰 수 있어 타 지자체의 경우 담당공무원이 드론 운전자격증을 취득해 농민들에게 교육을 하고 있다.

옥천군 농기센터의 경우 자격증을 취득한 공무원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드론방제의 효과가 적다는 지적도 나온다. 벼 성장 초기에는 드론방제가 가능하지만 벼가 성장하면 약을 깊숙이 침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대량살포가 가능한 무인헬기를 주로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농민 A씨는 "기계로 조작을 하다보면 정밀하게 방역을 할 수 없고, 대량 살포를 하지 못해 생산 초기에만 쓰여 지고 있어 드론보단 요즘엔 무인헬기를 사용하는 곳이 많다"며 "최근 대규모 농작으로 변화되면서 이동과 방제면적이 큰 무인헬기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데 옥천군의 후퇴된 행정은 이해가 되질 않는다"고 말했다.

이런 이유로 전국의 지자체들은 드론 공급보단 무인헬기 도입을 선호하고 있다. 충남 태안군과 경북 예천군이 최근 무인헬기를 도입했다.

농기센터 관계자는 "올해 처음 도입된 사업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되는 것을 아직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보조금이 지원된 사업인 만큼 앞으로 지도 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옥천=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