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청와대 압수수색 시도
與 “개혁 맞선 검찰 정치행위”
野 “감찰농단 사태 덮지말라”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검찰이 4일 유재수 전 부산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압수수색을 시도한데 대해 여당과 보수 야당이 정반대의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정치를 하지 말하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청와대 의혹을 풀기 위해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숨진 특별감찰반원의 유류품 압수수색에 이은 청와대 압수수색이 혹 개혁에 맞선 검찰의 정치행위가 아닌지 묻고 있는 국민이 많다"며 "법이 있다. 국민이 있다. 검찰은 정치는 하지 말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검찰 개혁이 필요한 이유를 또 다시 하나 보탤 것인가. 지금이라도 반성하고 변화된 모습을 보일 것인지 수많은 눈이 검찰을 바라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보수 야당들은 청와대의 개입을 경계하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유재수 감찰 관련 자료를 청와대가 모두 폐기시킨 정황이 있어 압수수색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청와대는 감찰농단 사태를 덮으려는 일체의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압수수색을 지연시켜 번 시간동안 자료 복원마저 못하게 하는 비열한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압수수색에 성실히 응해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하나도 남김없이 제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강신업 대변인은 “조국 사태와 판박이”라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선거에 개입할 목적으로 야당을 표적 수사한 정황이 들어나 검찰이 수사에 나선 것인데 반성은커녕 검찰 탓만 하고 있으니 억지도 이런 억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조국 사태와 판박이다.

강 대변인은 “만에 하나라도 검찰을 압박해 친문 인사들의 비리나 범죄를 덮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매우 어리석은 일”이라며 "국민을 잠시 속일 수는 있지만, 모든 국민을 영원히 속일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검찰을 겨냥하며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한 바로 이튿날 검찰이 청와대를 직접 겨냥해 압수수색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면서, 양측의 충돌이 정점으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