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7억→ 내년 84억 책정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사회적기업의 활성화가 내년도 예산 증액과 함께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108개였던 지역 내 사회적기업의 수는 올해 들어 46건이 늘어나 현재는 154개의 사회적기업이 지역 내에서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과 사회 서비스를 제공해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며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이다. 사회적 기업으로 등록될 경우 인건비와 경영지원 혜택이 제공되며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제도를 통해 판로지원 혜택도 얻을 수 있다.

다만 사회적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예산이 한정돼 있고, 사회적기업들이 지원금에 대한 의존다가 높다보니 자금 부족을 호소하는 기업들의 목소리도 들려오는 상황이었다.

사회적기업이 우후죽순 늘어나버릴 경우 지원금이 분산돼, 그 만큼 사회적기업에게 돌아가는 지원은 적어질 수 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대전시도 이런점을 고려해 내년부터는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예산을 대폭 증액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대전지역의 사회적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시가 확보한 예산은 국비와 시비포함 약 37원 규모지만, 내년에는 사회적기업 지원예산을 84억원으로 책정했다.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최종 결정을 얻어 이 같은 예산이 확정되면 시는 사회적기업 활성화 사업을 현재보다 더욱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자체 예산을 통해 지원하는 사회적기업의 경영 컨설팅 지원사업과 함께 우수 사회적기업으로 선발된 사회적기업은 시로부터 1000만원의 사업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국시비 매칭사업이 많아 중앙정부에서 내려보낸 지원사업들이 많았지만, 내년에는 순수 시비를 투입해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사업들도 진행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국회예결위를 통해 예산이 확정된다면 지역 내 사회적사회적기업들이 경영 활로를 열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다양한 지원사업들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