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부담률·고용 승계 등 관심

대전시,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사업 기본계획(안) 조감도. 대전시 제공
대전시,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사업 기본계획(안) 조감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추진한 베이스볼드림파크 건립과 대전시티즌 기업구단화 등 현안의 구체화 시점이 다가오면서 사업 완성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이들 현안이 민선7기 출범 이후 본격 가시화된 만큼, 본협상 등에서 시가 주도권을 가져와 완성도를 끌어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3일 대전시에 따르면 4일 한화이글스와 신축 야구장인 베이스볼드림파크 건립 업무협약을 진행한다. 이번 협약에선 베이스볼드림파크 건립비용에 대한 시와 한화이글스의 부담률 조정이 핵심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건립비용 외 야구장 임대기간 내 광고권, 입장 수익 등에 대한 배분률 등 구체적인 운영 방안도 협의한다.

베이스볼드림파크는 총 사업비 139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시는 총 사업비 중 국비지원 300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비용의 40~50%를 한화이글스 측이 분담하도록 협상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비지원은 향후 예정된 예비타당성조사를 감안하면 이번 건립비용 분담률 조정에서 시가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예타조사 결과에 따라 국비지원 일정부분이 하향조정 될 수 있는 만큼 이를 고려한 한화이글스의 분담률을 상향 조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베이스볼드림파크 건립비용 분담률에 대한 조정 기미가 관측되면서 대전시티즌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레 커지고 있다. 시는 지난달 시티즌과 하나금융그룹 간 투자유치 협약체결 결과를 발표한 이후 실무협의회를 가동하고 본계약 과정에 돌입한 상태다. 구체적인 투자방식과 규모, 관련시설 사용조건 등 실무사항을 결정할 본계약을 연내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본계약 과정에서 부정적 기류가 관측되고 있다. 시티즌 본계약의 핵심인 고용승계를 비롯해 대전월드컵경기장 등 시설 이용과 관련한 문제 등에서 시와 시티즌 간 의견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고용승계를 비롯한 주주 배당 문제, 시설 이용, 연고지 이전 전면 금지 등 각각의 조건에 있어 시의 역할론이 어느 때보다 대두되는 상황이다. 장기적으로 표류했던 야구장 신축 및 시티즌 기업구단화의 실현에 있어 긍정적 결과물로 구체화 시키는 등 행정력 발휘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시 관계자는 “야구장 신축과 시티즌 기업구단화의 경우 지역사회 공헌의 중요도에 대해 적극 강조하고 있다”며 “올해 내로 긍정적 결과를 도출하도록 지속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