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둔산한방병원 이혜림 교수팀
한약이용 세계 최초·국내 첫 사례

[충청투데이 김일순 기자]  대전대 둔산한방병원은 3일 소아청소년센터 이혜림 교수가 하이키한의원 박승찬 원장과 공동 연구를 통해 '인진과 의이인을 이용한 성조숙증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에 대한 미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팀이 이번에 취득한 미국 특허는 미국 특허청 등록 기준으로 볼 때, 한약을 이용한 성조숙증 치료 및 예방용 조성물로는 세계 최초이며 국내에서도 처음이다.

 미국 특허청에 등록된 특허명은 '의이인과 인진 추출물을 유효 성분으로 함유하는 성조숙증 예방, 완화 및 치료용 조성물'이다. 이 한약 조성물은 2018년 1월 국내 특허를 취득한 바 있다.

 이 교수팀은 '인진과 의이인 조성물은 난소의 조기 성장을 억제하고 난포자극호르몬(Follicle stimulating hormone) 생성을 억제해 성조숙증을 효과적으로 예방, 개선 및 치료를 할 수 있으며 키 성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내용으로 미국 특허청에 등록이 됐다.

 이혜림 교수는 "이번 특허는 성조숙증 예방과 치료를 위한 한약 조성물에 대해 한의계 최초, 국내 최초로 미국 특허를 취득한 데 의의가 있다”며 “지속적인 임상연구를 통해 성조숙증 치료에 한의학의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