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구中 중구만 지원… 보육교사 장기근속수당도 제각각
출생률 감소·국공립 선호로 미달 태반… 맞춤형 지원 절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지역 가정어린이집들이 출생아 감소 등으로 줄폐업의 직격타를 맞고 있다.

국공립어린이집에 비해 열악한 상황을 고려하며 별도 지원책을 마련함으로써 지역의 보육환경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일 대전시와 5개 자치구에 따르면 현재 가정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을 진행하는 자치구는 중구 한 곳뿐이다. 현재 중구는 가정어린이집의 보육교사 및 겸직원장에게 겸직원장지원비를 지급하고 있다.

가정어린이집의 경우 국공립 어린이집에 비해 돌봄과 행정의 경계가 없어 급여와 노동 간 이중고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이 같은 지급을 실시하고 있다는 게 구의 설명이다.

실제 최근 몇 년간 지역 내 가정어린이집의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대전지역 가정어린이집 수는 △2016년 1013개소 △2017년 934개소 △2018년 857개소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 9월 말 기준 770개소까지 줄어든 상태다.

출생률 감소로 영유아 수가 적어지는데다 직장·국공립 어린이집에 대한 선호로 인해 소규모 가정어린이집은 직격타를 맞고 있다.

어린이집 입소를 위해 대기한다는 것도 국공립·직장 어린이집에서나 있는 일이다. 최대 20명의 영유아 수용이 가능한 가정어린이집 중 10~15명의 아이들을 돌보는 정원 미달인 곳이 태반인 상황이다.

동구에서 가정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A(52) 씨는 “골목슈퍼보다 대형마트를 선호하듯, 학부모들도 가정어린이집보다는 국공립·직장 어린이집을 선호하기 때문에 출생아 하락으로 인한 어려움을 가장 많이 겪는다”며 “보육교사들을 위한 수당도 좋지만, 가정어린이집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지자체가 나서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 같은 상황에도 시와 자치구들은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현재 시·구에서는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 구분을 짓지 않고 보육교사들에게 장기근속 수당을 지급하는 수준에만 머무른 상태다. 이 마저도 자치구마다 지원 대상이 다르며 수당액도 월 2~4만원 사이로 모두 제각각이다.

이 때문에 상황이 어려운 가정어린이집에 대한 맞춤형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재 시에서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에게 특별 수당, 장기근속수당 등 각종 수당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액수가 적은 편은 아니다”며 “상황이 열악한 가정어린이집 지원책에 대해선 차후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