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가양동 부지… 공모 총력전
일자리창출·원도심 활성화 기대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혁신타운 조성에 본격 나서고 있다.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이 조성될 경우 그동안 산업부진에 따른 고용침체 등을 겪고 있는 대전이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회복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이다.

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동구 가양동 옛 충남보건환경연구원 부지에 총 사업비 317억원을 투입해 사회적경제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중간 플랫폼의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구축에 나선다.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은 사회적경제 관련 기업 및 지원조직 등을 아우르는 형태적 공간으로, 지역 내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등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지역의 사회적기업은 향후 조성될 혁신타운을 통해 창업·R&D·교육·네트워킹·판로 확대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시는 혁신타운 조성이 그동안 제조업 등 뿌리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해 고용침체 등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의 회복 신호탄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회적기업 등에 대한 지원으로 사회적경제 조직이 활성화될 경우 이에 따른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또 개별적 이윤이 주된 목적인 기존의 시장경제와 달리 사회적경제의 경우 사회 소외계층 등에 의해 창출되는 부가가치에 무게가 실린다는 점에서 지역 내 양극화 해소에도 역할을 할 것이란 분석이다.

여기에 혁신타운 조성이 원도심인 가양동 일대의 활성화를 동시에 유도함으로써 ‘원도심 활성화’ 효과를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현재 조성 부지 매입을 위해 토지매입비 37억원을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한 상태다. 이에 앞서 혁신타운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산업통산자원부와 기획재정부의 적격성 심사와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중앙투자 심사를 모두 마쳤다.

다만 혁신타운 조성의 경우 공모방식의 사업 성격인 탓에 타 시·도간의 경쟁이 예고된 상황이다. 혁산타운 조성 공모에는 대전을 포함해 충남, 강원 등이 뛰어들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토지매입비를 제외하고 국비 지원을 통해 혁신타운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만큼 이달 중 시작될 산업부의 선정 공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지역에서 사회적경제 박람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된 것을 비롯해 유휴공간을 활용해 혁신타운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 가점을 받을 수 있어 이번 공모 선정에 상당히 유리할 것으로 본다”며 “지속적인 국비 확보에 나서는 한편 혁신타운 조성을 통해 고용위기 등을 극복하는 촉매제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