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환경청, 계절별 평균값·배출량 등 포함
주민·정치권 “유일한 답은 부동의밖에 없어”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금강유역환경청이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설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 재보완 처분을 내렸다. 이에 대해 지역주민은 강한 반발을 예고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이하 금강청)은 29일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설을 추진 중인 이에스지청원이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재보완을 요구했다. 금강청이 요구한 재보완 내용은 △계절별 평균값 재산정 뒤 연평균 제시 △환경영향평가서 본안과 보완서 오염물질 배출량, 기준초과 물질 변경 비교 검토 등이다.

이와 함께 △중점 민원 발생지역(오창과학산업단지)에 대한 오염물질 기여율 등 영향 여부 구체적 예측결과 △주민 수용성 향상 방향 제시 등의 내용도 재보완 요구에 담겼다. 재보완 서류의 제출 시기는 별도로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요구하던 오창읍 주민들은 금강청의 결정이 알려지자 불만을 터트리는 등 거센 반발을 예고했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금강청이 보완에 다시 보완을 요청하는 것은 동의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고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며 “보완 기간도 명시하지 않고 금강청이 주민에게 내용도 공개하지 않아 분개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재보완과 관련해 비상대책위를 열어 앞으로 계획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금강청 항의 방문 뿐 아니라 청와대, 국무총리실까지 부동의 촉구를 위해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역 정치권도 소각장 반대에 가세했다. 김수민(바른미래당·비례대표) 국회의원은 "부동의 결정이 아닌 재보완 요구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처리 마감 시한을 단순히 연장하는 것이라면 청주시민의 건강권을 침해하는 요식행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절차상 중대한 흠결을 가진 환경영향평가 심의 결정의 유일한 답은 부동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변재일(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 국회의원은 “청주시는 현황농도가 이미 초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겨울과 봄철 미세먼지로 인한 주민 피해가 극심한 지역”이라며 “금강청은 환경영향평가 시 계절별 특성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사계절 조사를 반드시 하고 후기리 소각장 인근 주민 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에스지청원은 오창읍 후기리 일대에 소각장을 건설하기 위해 지난 2월 10일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금강청은 지난 4월 5일 1차 보완지시를 내렸고 이에스지청원은 지난 10월 31일 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제출했다.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산 74번지 일원에 하루 처리용량 282t 규모의 소각시설을 신설하기로 했으나 최근 처리용량을 165t 규모로 줄이겠다고 발표한 뒤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를 밟고 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