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이래 총 13차례… 성공률 100%

[충청투데이 김일순 기자]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혈관센터 타비(TAVI·경피적 대동맥 판막 삽입술) 시술팀이 지난 8월 시술을 시작한 이후 이달 초까지 총 13례의 타비 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 타비시술 승인 의료기관의 시술 건수와 비교했을 때 최단 기간, 최다 시술 기록으로 심장판막 치료의 메카로서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타비시술은 대퇴 동맥을 통해 인공 심장판막을 갈아 끼우는 최고난도 치료법이다.

심장내과 박만원 교수를 중심으로 한 타비 시술팀(흉부외과·마취통증의학과·영상의학과)은 세 달간 76~94세의 고령 중증 대동맥판막협착 환자 13명을 대상으로 타비시술을 시행, 성공률 100%를 기록했다. 시술 후 사망, 혈관 합병증, 심장 박동기 삽입 등의 합병증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고, 입원 기간도 5일 이내로 모두 건강하게 퇴원했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심장의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에 있는 대동맥판막이 딱딱해지고 좁아지는 질환이다.

박만원 심장내과 과장은 "심장 판막치료 중심 병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이를 통해 심장판막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이 최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