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제18차 회의 주재
4개 시·도 광역 상생모델 구축
교통망·인프라 공동활용 논의
충청 광역철도 2단계 검토키로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네번째)가 2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세종특별자치시 지원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장을 수여식을 마친 뒤 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네번째)가 2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세종특별자치시 지원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장을 수여식을 마친 뒤 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국무총리 소속 세종시지원위원회가 충청권 4개 시·도를 중심으로 한 상생발전 모델을 만들어나가기로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세종시지원위 위원장)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8차 세종시지원위원회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는 △세종시와 대전·충남·충북 상생발전 추진계획 △도시혁신 선도모델 세종시 발전방안 △정부세종 신청사 건립 및 행정효율성 제고 방안 △세종시 2018년 운영성과 평가결과 및 활용계획 등 4개 안건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우선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가 교통·산업·문화 등 지역 간 자원연계 등을 통해 광역상생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생발전 효과를 확산하는 안을 광역상생 발전방안에 담았다. 그러면서 광역교통망, 생활인프라 등 도시기반시설을 공동 활용하면서 주민편의를 증진시키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충청권 광역BRT 통합환승요금 적용을 대전·세종에서 청주·공주까지 확대(2020)해 광역대중교통 이용편의를 높이는 게 대표적이다. 지역예산 절감·효율적인 자원활용을 위해 상하수도 등 도시기반시설을 인접 시·도와 공동 이용하는 안도 담겼다. 대중교통 중심 상생발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대전~세종 광역철도,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신탄진~조치원, 22.5㎞)도 검토하기로 했다.

산업·과학 분야 상생을 통해선 세종(행정), 대전(과학기술), 청주(바이오의약), 천안·아산(디스플레이)을 연결해 충청권 공동발전을 견인한다. 역사, 근대문화유산, 자연경관 등 우수 관광자원을 연계한 테마형 광역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충청권 통합관광센터 구축과 관광브랜드 개발 등을 공동 추진해 문화·관광 분야 상생발전을 주도하는 안도 제시됐다.

이와 함께 공동수립 중인 광역도시계획에 교통·산업·문화 등 분야별 상생발전전략 반영, 분산된 상생협력체계 연계·통합 운영 등 광역 상생발전 대안을 보탰다.

세종시는 스마트시티 조성, 충청권 상생협력, 자전거 친화도시 등 도시건설 및 운영 과정에서 발굴한 7개 도시혁신 선도모델의 성공사례를 확산시키기로 했다. 특히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적용될 7대 혁신서비스를 대전, 충남·북 스마트 서비스와 교류·협력해 충청권 4차산업 혁명 기반으로 구축한다.

세종 이전부처의 사무공간 확보를 위해 '정부세종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행정안전부는 연내 건축 인허가 등 제반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착공, 2022년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국무조정실은 지난해 세종시 운영성과 평가결과 및 활용계획을 내놨다. 지난해 시정운영에 대해 40개 성과지표를 대상으로 평가한 종합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정주여건 개선, 시(市) 선도사업(로컬푸드 확산) 추진, 종합 시민 만족도 제고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것으로 평가됐다.

기업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냈다. 국조실은 실제 투자이행 촉진을 위한 차별화된 제도 및 SB플라자 운영 활성화 방안 마련 등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세종시는 평가결과 자료를 시정 운영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