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기술 보급 시범사업 추진성과 평가 및 개선방안 논의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괴산군 농업기술센터는 27일 센터 미생물관에서 시범사업농가 및 관계자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농촌지도사업 종합평가회'를 가졌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군은 올해 관내 93개소에 총 사업비 22억원을 투입, 밭작물 기계화 생력재배사업 등 50개에 달하는 새기술 보급 시범사업(작물환경 5, 원예축산 27, 농촌자원 8, 인력육성 9, 옥수수 1)을 추진했다.

이번 평가회는 지난 1년간 진행한 시범사업 추진성과를 공유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또한 농약허용물질목록제도(PLS) 홍보에 이어 올해 새롭게 설치한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시설과 농산물안전분석실을 견학하고, 장연면 우수 시범사업장 등을 찾아 현장교육도 실시했다.

특히, 이날 평가회에서는 △밭작물 기계화 생력재배 △지역특화 우수품종 보급 △참깨 재배 전 과정 생력화 재배 등 6개 사업이 금년도 우수 시범사업으로 꼽혔다. 반면에 △기후변화에 따른 새로운 소득작물 개발 △외래 병해충 및 돌발해충 방제대책 등의 일부 사업은 좀 더 보완과 개선이 필요한 사업으로 평가됐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종합평가회를 통해 참여 농가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며 "우수 시범사업은 보다 지원을 확대하고, 문제점과 애로사항이 있는 부분은 내년도 사업에 반영해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괴산=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