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발표문
사람중심·상생번영·평화 등 합의
“동아 공동체 위해 더 긴밀 협의”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아세안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협정문 타결을 환영하고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을 토대로 자유무역을 지켜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산 벡스코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마친 뒤 공개한 공동언론발표문에서 "전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우리는 자유무역이 공동번영의 길이라는 것을 재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사람 중심 공동체 △상생번영의 혁신 공동체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라는 3대 미래청사진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적·문화적 교류를 확대하고 사람 중심 공동체를 실현하기로 했다"며 "1100만명을 넘어선 한·아세안 인적교류가 더욱 자유롭게 확대되도록 비자 제도 간소화, 항공 자유화 등 각종 제도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올해 한·아세안 협력기금을 2배 증액하고 2022년까지 신남방지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ODA)를 2배 이상 확대할 것"이라며 "한국의 우수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고등교육·농촌개발·교통·공공행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우리는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정상들은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평화·안정이 동남아 안보와 연계돼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역내 평화 구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