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석 대전농협 본부장

행정이나 경영조직의 업무는 최고경영자, 중간관리자, 현장관리자로 분담된다. 정부의 직제로 보면 국장, 과장 등이 이에 해당되고 기업은 주로 부장, 과장, 공장장 등이 여기에 속한다. 최고관리자는 조직의 최상층에 위치하여 주요정책과 기본방침을 결정하는 중요한 자리이다. 최고관리층에게는 새로운 정책 구상 및 결정을 신중히 내릴 수 있도록 정보를 분석해주고 평가, 조정, 통제를 지원해주는 참모(스텝) 조직이 존재한다. 현장관리자는 일선감독자라고도 한다. 현장 직원이나 작업원을 직접 지휘하는 계장, 직장, 반장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최고관리자층을 경영자라고 부르나 넓은 의미에서는 중간관리자와 현장관리자도 경영자그룹이며 이를 경영자집단으로 부르기도 한다. 관리자는 별도의 규정이나 정한 바가 없더라도 해당 조직의 경영권을 분담 행사하는 지위를 가지게 된다. 원칙적으로 경영권은 주주에게 귀속된다. 그러나 주주는 스스로 경영권을 행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주주총회를 거쳐 선임된 대표이사 등이 이사회를 구성해 경영권을 행사하도록 위임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표자가 전 직원을 일일이 지휘·명령할 수는 없으므로 관리직제를 마련해 근로자를 지휘·감독 하게 된다. 직제나 업무분장 등을 통해 권한을 배분하고 직원을 관리직으로 임명하고 경영권을 분담 행사하게 하는 것이다. 관리직에 임명된다는 겻은 경영권 분담행사자의 지위를 취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관리자로 임명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이익대표자 위치가 되는 것이다.

중간관리자는 최고관리자가 전반적인 의사결정을 하면 이를 세부적으로 집행한다. 아무리 휼륭한 정책도 중간관리자에 의해 뒷받침 되지 않으면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중간관리자의 또 하나 주요한 기능은 이미 수립된 정책의 수행을 지휘, 감독, 통제하는 기능이다. 그리고 중요한 정책변동기에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가로서 정책방향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이다. 더불어 중간관리자는 정책의 일관성과 조직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변동과 개혁의 담당자로 기능을 해야 한다. 조직관리에 있어서 중간관리층은 상하 또는 횡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여러 가지 사안을 조정해야 한다. 중간관리자는 최고관리자로부터 명령과 지시를 전달하며 하위자로부터는 애로와 건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한편 중간관리자는 지도자 또는 리더로서 정책의 정확한 내용을 주지시키고 부하들이 정책을 충실히 집행하도록 하는 책임이 있다. 리더쉽은 스스로 부하직원이 따르도록 하는 것이라 정의되는데 뚜렷한 목적이나 목표의식을 가지고 구성원들을 이끄는 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중간관리자는 회사의 취업규칙 등 규정이나 노동관계법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습득이 필수적이다.

또 중간관리자는 부하직원과의 의사소통을 잘 하여야 한다. 회사의 방침이나 관리자의 의견을 부하 직원에게 전달하고 업무에 관하여 부하의 의견을 청취하고 좋은 의견이 있으면 그것을 채택해 나가는 안목이 필요한 것이다. 부하직원은 업무 또는 개인적 신상과 관련해 여러 애로사항이나 불평·불만이 있을 수 있다. 관리자는 부하직원의 입장을 잘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그들의 불평불만을 해결해 주어 고충이나 고정사항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중간관리자의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