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쇄신안 발표… 총선 공천 직결
충청권 예비주자들 관심… 해석 분분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향후 정국 주도권을 가늠할 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경쟁적으로 쇄신안을 발표하면서 지역 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쇄신안 주요 골자가 내년 총선 공천과 직결된 데다, 그동안 거론됐던 ‘정치권 물갈이’와 맞아떨어지면서 총선 예비주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지난주 민심을 얻기 위한 쇄신안을 내놨다.

우선 민주당은 권리당원과 일반국민이 참여하는 국민공천심사단을 구성해 비례대표 후보자를 선출키로 했다. 다만 국민공천심사단을 통과해도 중앙위원회의 투표라는 최종 과정이 남아있다. 이에 한국당은 현역 의원 절반 이상 교체 카드를 꺼내 들며 맞섰다. 한국당은 현역 의원 3분의 1(약 33%)을 컷오프시키고 공천 심사 탈락이나 자진 불출마 등을 포함해 현역의 절반 이상을 물갈이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당의 이같은 쇄신안은 강남·영남권 3선 이상 중진 용퇴 또는 험지 출마를 주장한 김태흠 의원의 요구와도 일맥상통하면서, 사실상 중진 의원들을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앞서 민주당이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에게 감점을 주겠다는 것보다 강도 높은 쇄신안으로, 정치권 안팎에서 파장이 큰 상황이다.

거대 양당의 이같은 쇄신안 발표에 충청 정가의 의견은 분분하다. 우선 이같은 쇄신안이 내년 총선에서 실제 적용될 수 있을지와 충청권에 미칠 영향력 때문이다. 사실상 양당의 이번 쇄신안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심을 얻기 위한 전략이 밑바탕에 깔린 데다, ‘이기는 선거’를 포기하면서까지 추진할 수 있겠냐는 해석이 강하다. 이에 반해 이번 쇄신안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정당이 향후 정국 주도권은 물론 차기 대권에서도 유리할 수 있어 가시적 성과를 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번 쇄신안의 내년 충청권 영향력에 대해서는 미풍에 그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적이다. 민주당과 한국당의 쇄신안 대상이 정당별 텃밭으로 한정될 가능성이 높은 데다, 쇄신안 타깃이 된 중진 의원들을 제외할 경우 상대 정당 후보에 맞설 대항마를 찾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이번 쇄신안이 ‘현역 물갈이’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충청권 중진 의원들도 불편한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이기는 선거’를 포기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당별 텃밭에서야 경쟁력 있는 대체 후보를 찾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충청권은 다르다”며 “충청권 공천 물갈이는 최소화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