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확보·투자유치에 방점
이시종 지사 예산확보 올인
국회서 맨투맨식 현장 대응
반도체 관련 수출향배 고민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가 내년도 도정 운영과 관련해 일단 충북 몫 국비확보를 위해 주요현안에 초점을 맞추고 '막판 스퍼트'를 올리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거액의 투자유치란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21일 충북도 기획관리실은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행정안전위 법안소위 심사대에 오른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 지방세법 개정의 통과를 위해 '맨투맨식' 현장대응을 벌였고, 바이오산업국 역시 기획재정부와 국회 예결위 등을 잇따라 방문해 바이오벤처플라자 건립 등의 필요성을 또 설명했다.

충북도의 국비확보 목표액은 6조원 이상(8월말 국무회의 의결 정부예산안 중 5조 9218억원 포함)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대형 SOC사업과 충북의 주력산업인 바이오 등의 예산반영에 온 힘을 쏟고 있다"고 했다. 최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실에 따르면 상임위 단계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는 노반기본설계비 10억원이 증액됐으나,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건설과 중부내륙(이천~충주~문경) 철도 건설은 증액규모가 작은 상황이다. 바이오산업과 관련해선 △바이오벤처플라자 건립 10억원 △천연물 지식산업센터 구축 8억원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 구축 8억원(이상 정부안 '0원') 등이 각각 반영된 상태다.

이시종 지사는 사실상 하루가 멀다하고 국회를 찾아 여야 예결위원들은 물론 기재부 관계자들을 만나 충북몫을 챙기고 있다. 이 지사는 15일 이른바 시멘트세와 관련해 최문순 강원지사와 함께 전혜숙 행정안전위원장을, 20일에는 김재원 예결위원장 등을 찾아가 예산과 법안통과를 호소했다. 충북도 서울사무소의 한 관계자는 "지사가 새벽부터 비공개 일정으로 정부관계자들을 만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지사의 국회 방문 스케줄은 25일을 기점으로 예산안 처리 법정기한(12월 2일)까지 빼곡하다.

충북도는 국비확보전(戰)을 마무리하면 투자유치 작전으로 무게 중심을 옮길 계획이다. 대사(大事)이후 투자유치전을 벌이겠다는 것이다. 기업의 투자유치가 곧 '전국대비 충북경제 4%' 실현의 관건이란 판단에서다. 민선 7기 목표액은 40조원이다(SK하이닉스 35조원 미포함).

이미 얼개도 마련된 상태다. 먼저 혁신도시 인근 20Km이내 반도체 소재·장비업체를 집중 유치할 계획을 세웠다. SK하이닉스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등 1, 2차 협력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시스템반도체기업 지원을 위한 테스트베드 기업 유치에도 심혈을 기울여 메모리반도체 뿐만 아니라 비메모리 분야까지 개척할 방침이다. 이런 맥락에서 반도체융복합산업타운 용역이 진행 중이다.

투자유치 기반 마련의 필요조건인 산업단지 공급에 충북도는 촉각을 곤두세우며 신규 산업단지 11지구·710만 8000㎡를 공급할 계획을 세웠다.

앞서 충북도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심의위 심의를 거쳐 산업단지 내 산업용지 연평균 수요면적을 당초 1만 3150㎡에서 2만 150㎡으로 변경했다. 충북도는 민선 7기 400만평 이상의 산업용지 신규 공급계획을 제시한 바 있다.

충북도의 고민도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충북의 주력수출 품목인 반도체의 피해규모다. 최근 반도체 가격 하락에 따른 성장둔화가 지속되면서 9월말 기준 충북수출은 지난해 대비 4.3% 감소한 165억달러(약 19조 3000억원)에 그쳤다. 올해 목표액인 230억달러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까지 내놨다. 내년이 더 우려스럽다는 게 일각의 시각이다.

하지만 관련업계의 한 관계자는 "반도체 가격이 3분기부터 떨어지고 있지만 AI(인공지능) 산업, 자율주행차량 등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여 반도체 수요가 또 다시 급증할 것"이라는 낙관론도 나온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